<유아발달의 특성>
1)적기성 : 모든 발달과업의 성취에 적절한 시기가 있다는 것
2)기초성 : 유아기의 경험이 다음 단계 발달의 바탕이 된다는 것
3)누적성 :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의 발달단계에도 지속적으로 누적된다는 것
4)불가역성 : 앞 단계의 발달이 잘못되면 원래의 발달 상태로 회복되지 않음
5)총체성 : 발달이란 부분적인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것
6)가소성 : 변화에 대한 역량, 경험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잠재력을 갖는 발달상태를 의미
7)맥락성 : 역사적 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음을 의미함
<프로이드>
1)지정학적 모형
의식 | 개인에게 실제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정신작용의 측을 의미 |
전의식 |
기억을 통해 다가갈 수 있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필요에 따라 의식될 수 있는 정보와 경험이라는 정신창고의 상당부분을 이루고 있음 |
무의식 | 풍격적 경험, 용납할 수 없는 충동 등에 대한 것으로 이는 주로 억압에 의해 갇혀져 있음 |
2)역동적 체계
리비도 | 성적본능으로 이는 생명의 탄생과 유지를 다룸 |
타나토스 | 인간행동의 주요 동기를 성적인 것에서 공격적인 것으로 전환하게 된 것 |
3)구조적 체계
원초아 | 본능적인 심적 에너지의 저장이며 무의식의 세계에서 움직임, 쾌락원리에 의해 작동 |
자아 | 충동과 현실을 타협시키는 역할을 하기 위한 기관, 현실원리에 의해 작동 |
초자아 |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사회적 가치나 이상이 내면화 된 것, 사회의 원리에 의해 작동 |
4)연속적 체계
구강기 | 입과 구강부위가 쾌락의 주된 원천이 되고 빨고 마시고 먹는것 뿐 아니라 손가락이나 젖꼭지를 빨거나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빠는 것과 같은 구강활동을 통해서 쾌락을 추구 |
항문기 | 유아는 항문적 활동을 통해 쾌락을 얻음 |
남근기 |
동일시과정을 통한 초자아의 형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아들이 무의식적으로 동성의 아버지를 멀리하고 이성의 어머니를 좋아하는 잠재의식 *일렉트라 콤플렉스 : 여아가 아버지에 대하 강한 소유욕적인 애정을 품고 어머니에 대한 강한 경쟁의식을 가지는 상태 |
잠복기 |
이 시기에 공격적 행동, 성적 본능 그리고 리비도의 힘이 사라진 것은 아니나 눈에 띄지는 않는 상태
|
생식기 | 자나느 한편으로는 억압과 같은 방어기제를 통해 원초아의 욕구를 부정함 |
5)불안 : 인성의 서로 다른 부분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발생함
현실적 불안 | 외부 세계의 위험요소를 감지한 경우 |
도덕적 불안 | 초자아의 도덕적 기준을 위반하여 처벌을 예견한 경우 |
신경증적 불안 | 원초아의 욕구가 충족될 수 없는 경우 |
6)방어기제 : 무의식 수준에서 작동하여 유아가 현실을 왜곡되게 지각하게 됨
투사 |
스트레스와 불안을 일으키는 자신의 감정이나 사고를 타인에게 전가시킴으로써 자신을 방어하는 방법 -이렇게 된건 네 탓 |
부정 |
고통스러운 환경이나 위협적 정보를 거부 -내 자식을 그럴리 없음 |
억압 |
스트레스나 불안을 일으키는 생각이나 충동을 의식화시키지 않으려는 무의식적인 노력 -기억상실증 |
합리화 |
불합리한 태도, 생각을 정당화 시킴 -먹고 싶은 포도를 신포도이므로 안먹겠다고 한 이솝우화 |
주지화 |
위협적임 감정을 피하려고 위협조건에 관해 지적 분석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부정하는 방법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식의 토론 활동이 곧 문제해결이라고 여기는 것 |
승화 |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형태로 충동을 변화 -성적 충동을 예술활동으로 표현하는 것 |
반동형성 |
자기가 느끼고 바라는 것과 정반대로 감정을 표현하고 행동하는 방법 -미운놈 떡 하나 더 준다 |
전위 | 갈등을 풀기 위해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이동하는 것 |
퇴행 |
어려움을 피하려고 발달 초기단계로 돌아가는 것 -어린 아이가 새로 태어난 동생에 쏟아지는 관심을 자신에게로 돌리기 위해 어린 아이의 행동을 보이는 경우 |
동일시 |
투사와 반대로 자신의 불안이나 부족함을 피하기 위해 타인의 바람직한 점을 끌어들이는 방법 -자식의 출세에 성취감을 느끼는 부모 |
<에릭슨>
단계 | 위기 | 기본덕목 | 설명 |
신생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 유아는 양육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해야 함 |
영아기 | 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 | 걷기, 잡기, 괄약근 통제를 포함하는 신체적 기술 발달 |
유아기 | 주도성 대 최책감 | 목적 | 단호해지려 노력하고 주도권을 잡으려고 애쓴다. |
아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 새롭고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야 함 |
소년기 | 정체성 대 역할혼미 | 충성심 | 영역에서 자신의 누구인가에 대한 정체감을 확립할 필요함 있음 |
청년기 | 친밀감 대 고립감 | 애정 |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나를 우리라는 개념 속에 빠져들게 해야 함 |
중년기 | 생산성 대 침체성 | 배려 | 다음 세대를 지원하기 위해 생산성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 |
노년기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 지혜 | 앞 7단계의 위기를 잘 해결하게 되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게 됨. |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3 (0) | 2020.06.10 |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2 (0) | 2020.06.09 |
2019개정누리과정 해설서 정리1 (0) | 2020.03.27 |
유치원 임용고시 사상론-몬테소리, 듀이, 슈타이너, 니일 (0) | 2020.03.26 |
유치원 임용고시 사상론-루소, 오웬, 오베르랑, 페스탈로치, 프뢰벨 (0) | 2020.03.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