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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유치원 임용고시 발달심리론-유아발달의 특성, 프로이드, 에릭슨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3.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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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발달의 특성>

1)적기성 : 모든 발달과업의 성취에 적절한 시기가 있다는 것

2)기초성 : 유아기의 경험이 다음 단계 발달의 바탕이 된다는 것

3)누적성 :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의 발달단계에도 지속적으로 누적된다는 것

4)불가역성 : 앞 단계의 발달이 잘못되면 원래의 발달 상태로 회복되지 않음

5)총체성 : 발달이란 부분적인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것

6)가소성 : 변화에 대한 역량, 경험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잠재력을 갖는 발달상태를 의미

7)맥락성 : 역사적 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음을 의미함

 

 

 

<프로이드>

1)지정학적 모형

의식 개인에게 실제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정신작용의 측을 의미
전의식 

기억을 통해 다가갈 수 있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필요에 따라 의식될 수 있는 정보와 경험이라는 정신창고의 상당부분을 이루고 있음

무의식 풍격적 경험, 용납할 수 없는 충동 등에 대한 것으로 이는 주로 억압에 의해 갇혀져 있음

2)역동적 체계

리비도 성적본능으로 이는 생명의 탄생과 유지를 다룸
타나토스 인간행동의 주요 동기를 성적인 것에서 공격적인 것으로 전환하게 된 것

3)구조적 체계

원초아 본능적인 심적 에너지의 저장이며 무의식의 세계에서 움직임, 쾌락원리에 의해 작동
자아 충동과 현실을 타협시키는 역할을 하기 위한 기관, 현실원리에 의해 작동
초자아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사회적 가치나 이상이 내면화 된 것, 사회의 원리에 의해 작동

4)연속적 체계

구강기 입과 구강부위가 쾌락의 주된 원천이 되고 빨고 마시고 먹는것 뿐 아니라 손가락이나 젖꼭지를 빨거나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빠는 것과 같은 구강활동을 통해서 쾌락을 추구
항문기 유아는 항문적 활동을 통해 쾌락을 얻음
남근기

동일시과정을 통한 초자아의 형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아들이 무의식적으로 동성의 아버지를 멀리하고 이성의 어머니를 좋아하는 잠재의식

*일렉트라 콤플렉스 : 여아가 아버지에 대하 강한 소유욕적인 애정을 품고 어머니에 대한 강한 경쟁의식을 가지는 상태

잠복기

이 시기에 공격적 행동, 성적 본능 그리고 리비도의 힘이 사라진 것은 아니나 눈에 띄지는 않는 상태

 

생식기 자나느 한편으로는 억압과 같은 방어기제를 통해 원초아의 욕구를 부정함

5)불안 : 인성의 서로 다른 부분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발생함

현실적 불안 외부 세계의 위험요소를 감지한 경우
도덕적 불안 초자아의 도덕적 기준을 위반하여 처벌을 예견한 경우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의 욕구가 충족될 수 없는 경우

6)방어기제 : 무의식 수준에서 작동하여 유아가 현실을 왜곡되게 지각하게 됨

투사

스트레스와 불안을 일으키는 자신의 감정이나 사고를 타인에게 전가시킴으로써 자신을 방어하는 방법

-이렇게 된건 네 탓

부정

고통스러운 환경이나 위협적 정보를 거부

-내 자식을 그럴리 없음

억압

스트레스나 불안을 일으키는 생각이나 충동을 의식화시키지 않으려는 무의식적인 노력

-기억상실증

합리화

불합리한 태도, 생각을 정당화 시킴

-먹고 싶은 포도를 신포도이므로 안먹겠다고 한 이솝우화

주지화

위협적임 감정을 피하려고 위협조건에 관해 지적 분석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부정하는 방법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식의 토론 활동이 곧 문제해결이라고 여기는 것

승화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형태로 충동을 변화

-성적 충동을 예술활동으로 표현하는 것

반동형성

자기가 느끼고 바라는 것과 정반대로 감정을 표현하고 행동하는 방법

-미운놈 떡 하나 더 준다

전위 갈등을 풀기 위해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이동하는 것
퇴행

어려움을 피하려고 발달 초기단계로 돌아가는 것

-어린 아이가 새로 태어난 동생에 쏟아지는 관심을 자신에게로 돌리기 위해 어린 아이의 행동을 보이는 경우

동일시

투사와 반대로 자신의 불안이나 부족함을 피하기 위해 타인의 바람직한 점을 끌어들이는 방법

-자식의 출세에 성취감을 느끼는 부모

 

 

<에릭슨>

단계 위기 기본덕목 설명
신생아기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유아는 양육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해야 함
영아기 자율성 대 수치심 의지 걷기, 잡기, 괄약근 통제를 포함하는 신체적 기술 발달
유아기 주도성 대 최책감 목적 단호해지려 노력하고 주도권을 잡으려고 애쓴다.
아동기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 새롭고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야 함
소년기 정체성 대 역할혼미 충성심 영역에서 자신의 누구인가에 대한 정체감을 확립할 필요함 있음
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애정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나를 우리라는 개념 속에 빠져들게 해야 함
중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배려 다음 세대를 지원하기 위해 생산성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
노년기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지혜 앞 7단계의 위기를 잘 해결하게 되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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