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개인이 책을 보고 중요한 부분을 직접 정리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다른 중요한 내용이 빠져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여 읽어주세요
2.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
*미래의 핵심역량을 반영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과 연계되어 있다. *‘건강한 사람’은 누리과정에서만 제시된 인간상으로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신체와 정신 건강의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기의 특성을 고려한 것이다. *‘감성이 풍부한 사람’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양 있는 사람’에 해당하지만 유아기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표현으로 조정한 것이다. |
||
가. 건강한 사람 |
건강한 사람은 몸과 마음이 고루 발달하고 스스로 건강함을 유지하며 안정적이고 안전한 생활을 하는 사람을 의미 |
||
나. 자주적인 사람 |
자주적인 사람은 자신을 잘 알고 존중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주도적으로 해 나가는 사람을 의미 |
||
다. 창의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은 주변 세계에 열려 있고 호기심이 많으며 자기만의 방식으로 상상하고 느끼고 표현하고 탐구하는 가운데 새롭고 독창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을 의미 |
||
라. 감성이 풍부한 사람 |
감성이 풍부한 사람은 예술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자신을 둘러싼 주변세계에 경이감과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길 수 있는 풍부한 문화적 감수성을 지닌 사람을 의미 |
||
마. 더불어 사는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에 소속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과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며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협력하는 민주 시민을 의미 |
목적과 목표 |
*누리과정의 목적에서는 유아기의 특성을 반영하여 누리과정이 지향해야 하는 바를 제시. *누리과정의 목적 아래 제시된 목표는 유아가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구성 |
||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
*누리과정의 목적에서는 ‘놀이를 통해’라는 표현을 제시하여 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을 강조 *전통적으로 유아교육에서 강조해 온 ‘심신의 건강’, ‘조화로운 발달’과 ‘민주 시민’의 가치를 반영 *인성의 중요성이 사회 전반에 걸쳐 강조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이번 개정 누리과정의 목적에 ‘바른 인성’을 추가 |
||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유아는 놀이를 통해 몸을 마음껏 움직이며 자신의 감정과 욕구에 귀를 기울여 조절하는 경험을 함 *유아에게는 일상에서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중요 |
||
나.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유아는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시도를 통해 자신의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알아가며 자신이 가진 여러 가지 능력을 확장하는 경험이 필요 |
||
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놀이를 통해 유아는 한 번도 해 보지 않은 독특한 상상을 하고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냄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유아가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상상하며 융통성 있는 발상의 전환을 지원함 |
||
라.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자연과 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바탕으로 일상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는 마음을 가지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함 *유아는 자신이 느낀 아름다움과 경이로움, 시적인 감수성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며 자연과 문화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향유하는 경험이 필요 |
||
마.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유아가 놀이를 통하여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과 협력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공동체 의식과 민주 시민의 역량을 키워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5 (0) | 2020.06.11 |
---|---|
2019개정누리과정 해설서 정리4 (0) | 2020.06.10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2 (0) | 2020.06.09 |
유치원 임용고시 발달심리론-유아발달의 특성, 프로이드, 에릭슨 (0) | 2020.03.28 |
2019개정누리과정 해설서 정리1 (0) | 2020.03.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