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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유치원 임용고시 사상론-루소, 오웬, 오베르랑, 페스탈로치, 프뢰벨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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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

1)계몽주의 : 교육의 목적은 스스로 생각하고 모든 사물을 이성의 힘으로 판단할 수 있게 교육하여 인간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 정치, 사회의 모든 권위적 구속을 제거하는 것

2)주관적 자연주의 : 루소는 교사와 사물을 통하여 인간이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있는 특성과 능력을 의미하는 인간 내재의 자연성을 신장, 발전시키는 것을 교육으로 봄

3)습관형성과 노작 : 루소는 자연에 의한 교육으로 습관형성과 노작과 연습에 의한 능력계발을 통한 정신적, 육체적 성장을 강조

4)소극적 교육 : 성인의 간섭을 최소화 하는 교육, 즉 자연의 고유한 시간표에 따라 각 단계마다 그에 맞는 활동들이 전개되어 스스로 배울 수 있다고 주장

5)교육목적 : 사회 속의 자연인을 형성하는 것

6)교육적 인간상 : 성선설

7)교육의 3요소

자연 우리의 능력과 기관의 내적 발달의 본질적 특성을 의미
인간 예전부터 행해왔던 교육의 요소를 말하는 것으로 발달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를 직접 가르쳐 주는 것
사물 인간의 발달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대상들에 대한 우리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얻는 것

8)교육의 단계

단계 교육방법 교육의 원칙
유아기 신체발달에 중점 필연성의 원칙
아동기 감각기관의 훈련 쾌락의 원칙
소년기 지식수련의 시기 유용성의 원칙
청년기 도덕교육과 종교교육의 시기 도덕성의 원칙

9)저서 

  (1)사회계약론 : 국민 주권과 저항권 등을 인정하며 국민의 자유와 평등에 기초하여 국가를 형성해야 함을 제시

  (2)에밀 : 각각의 연령은 그 자체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음

 

<오웬>

1)성격형성론 : 인간의 성격은 자연적 자질과 환경에서 받는 후천적 영향과의 상호작요엥 의해 형성

2)인생 목적 : 행복-강건한 신체를 지니고 진, 선, 미의 모든 욕구와 성격을 충분히 키워가는 것

3)유아학교 : 성격형성학원의 일부로서 6세 이하의 유아를 교육시키기 위한 곳

 

 

<오베르랑>

1)교육목적 : 나쁜 습관을 제거하고 좋은 습관 형성

2)편물학교 : 유아보호에 중점, 종교와 도덕교육을 중시하교 질서와 노동을 강조

3)교육과 복지의 통합 : 그는 교구 전체의 사회적 경제적 개발과 이 지역의 주민복지의 일환으로써 그 위치를 차지하게 했다는 점에서 그의 유아교육의 사상과 실천에는 새로움이 있음

 

 

<페스탈로치>

1)아동관 :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성인의 세계가 있듯이 자기 고유의 세계가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아동의 내면에 아직 피지 않은 꽃봉오리로서 인간성의 전 능력이 내재

2)교육목적 : 인간을 개혁하고 개혁된 인간에 의해 곧 사회개혁이 이루어짐

3)인간발달 단계

자연적 상태 자연적 상태의 인간은 동물적 상태의 인간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서의 인간은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존재
사회적 상태 사회적 상태는 자연상태의 인간이 이기적인 충동을 충족시키는 방법에 제약을 가함
도덕적 상태 도덕적 상태의 인간은 순수한 호의와 이기심을 지배하는 것을 말하는데 페스탈로치에게 있어 도덕적 존재로의 인간이란 종교적 인간을 의미

4)교육방법

합자연의 원리 주입보다는 꽃봉오리처럼 내재된 능력을 계발하는 활동이 이루어져야 함
직관의 원리

감각적 경험을 통해 인식한 것을 주관적 능력에 맞게 사물을 해석하는 것

*외적직관 : 감가긍로 외계 인상을 수용하는 것

*내적직관 : 세계본질을 인식하는 것

자기활동의 원리 아동의 내부에 있는 자연적인 힘을 발전시키는 작용이 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
방법의 원리 이는 모든 교수활동은 근본적인 기초요소에서 출발하여 연속적으로 다른 요소로 넘어가며 끝으로 이것을 종합한다는 일정한 3단계를 거친다는 원리
조화와 균형의 원리 삼육론으로 불리우기도 하는 것으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능은 정신, 신체, 심정이라는 것이다.
기초교육의 원리 인간의 정심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수, 형, 어를 통합적으로 교육해야 함을 의미
노작교육의 원리 인간의 자립 및 독립적인 생활을 위하여 근면하게 일하며 살아가야 함을 강조
생활공동체의 원리 가정에 있어서의 가족집단 특히 어머니와 자녀의 인격관계를 중요시하고 어머니와 자녀의 애정과 심뢰감을 도덕교육 종교교육의 기저로 생각

 

 

 

<프뢰벨>

1)교육의 원리

통일성의 원리 통일성이란 자연계는 생명의 커다란 유기체이며 개개의 자연현상은 내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유기체에 지나지 않고 이 유기체는 하나의 영원한 법칙이 작용하고 있음
자기활동의 원리 인간발달이 외적인 강요나 구속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부로부터의 발달 즉 흥미나 자신의 힘에 의한다고 보는 것이 자기활동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프뢰벨의 계속성의 원리는 인간발달은 선행발달 단계에 기초하여 연속성을 갖고 이루어진다는 것
노작교육의 원리 프뢰벨은 아동의 모든 단순한 생산활동을 노작으로 보고 생명 그 자체를 활동, 노작, 창조라고 보았음. 따라서 인간의 사명은 행동을 통하여 신성을 표현하는 것이며 이 신성이 숨겨져 있는 인간은 노동을 함으로써 그리고 행위를 통하여 자신의 내적 본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된다는 것

2)발달방법 : 프뢰벨은 무리하게 어린이의 본성을 꺾으면서 교육함으로써 부자연스러운 성품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 어린이가 아름답게 개화하여 전인적인 조화를 갖고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

3)은물 : 최초의 교구, 상징적 교구, 신으로부터 받은 선물

4)작업 : 구체적인 자료를 가지고 작업활동을 함

5)노래와 게임 : 프뢰벨은 이시기의 어린이는 자신의 팔, 다리를 가지고 놀이하면서 음성을 실험하는데 이러한 단순한 놀이가 그에게 큰 기쁨을 준다고 보았음

6)킨더가르텐 : 체계적인 유아교육과정과 훈련받은 교사에 의해 교육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최초의 유아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음

7)저서 :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 어머니가 자녀에게 들려줄 수 있는 노래와 게임, 이야기를 담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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