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유치원 임용고시 사상론-몬테소리, 듀이, 슈타이너, 니일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3. 26.
반응형

<몬테소리>

1)민감기 : 유아가 특정행동에 감수성이 예민하여 쉽게 배울 수 있는 시기를 의미하며 결정적 시기라는 용어로 이해되기도 함.

언어의 민감기 1~3세는 무의식적인 언어 그리고 3~6세는 의식적인 언어의 민감기 시기라고 함
질서의 민감기 유아가 물건을 제자리에 놓기를 좋아하고 바르게 놓여있지 않으면 울기도 하는 시기를 의미 함
양손의 민감기 촉감의 정교화가 이루어지는 것의 의미
걷기의 민감기 몬테소리는 걷기를 제2의 탄생으로 규정지었으며 이를 통해 유아의 정서적 특징 중 자부심도 기를 수 있다고 보았음
세부의 민감기 유아기 시기에 작은 곤충 등 미시적 세계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을 의미

2)흡수정신 : 유아가 자신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능력을 통하여 환경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게 되는 유아의 특성

3)정상화 : 유아가 준비된 환경, 아동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소극적인 교사, 과학적인 교구 등으로 아동이 자기의 발전법칙에 따라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

4)준비된 환경 : 유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이끌 수 있는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육적 환경

5)자동교육 : 준비된 환경속에서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교구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활동을 할 때 학습이 자연히 이루어지는 것

 *자동교육의 3단계 교수법

1.사물과 명칭을 일치시키는 단계
2.명칭에 해당하는 사물을 지적해보고 인지하는 단계
3.사물의 명칭을 기억하고 발음해보는 단계

6)교육내용 : 일생생활 훈련, 감각교육, 수학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

7)감각교육 중시 : 감각기관을 사용하여 관찰력, 판단력 연습하여 지적발달의 기초를 이루어야 함

 

<듀이>

1)교육사상

실용주의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존재에 대한 추구를 부정하고 자연과 인간의 변화 가능성을 강조
진보주의 아동의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직접 관련되어 있어야 하며 교과내용의 주입보다는 문제해결식 학습이 되어야 하고 나아가 교육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

2)경험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경험의 시간적 측면을 의미하는 것으로 과거의 경험은 현재 및 미래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것을 제시하는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경험의 공간적 측면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의 주변환경과 끊임없이 교섭하려는 존재임을 의미

3)유아의 교육원리

경험의 원리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경험을 떠나서는 교육을 생각할 수 없음. 경험은 사고가 개입되어 있었을때 참의미를 가질 뿐 아니라 아동의 경험에서 출발하여 교과 혹은 교육과정과 연속성을 가질 때 학습으로서 효과를 가짐
성장의 원리 듀이 교육사사의 핵심은 성장과 변화, 성장은 내부로부터의 힘인 미성숙과 인간이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힘을 의미하는 가소성에 근거를 두고 내부로부터의 성장하려는 힘의 발로를 억압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는 원리
반성적 사고의 원리 인간이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있는 사고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은 변화하는 주변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 경험을 개조하고 갱신하는 과정에 개입하고 있음을 의미함
탐구의 원리 인간이 문제를 해결해 감에 있어 결론보다 과정과 방법이 중요함을 의미하는 것
흥미의 원리 인간의 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원리. 여기서 흥미란 거리가 있는 두 사물을 관련짓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사람과 재료, 행위와 결과 사이의 거리감을 없애주는 것을 의미

4)아동관 : 스스로 성장 발달하는 유기체- 아동을 능력있는 존재, 활동적인 존재로 보았음.

 

 

<슈타이너>

1)인지학 : 감각과 지각을 통해 인지할 수 없는 사실들, 결국에는 인간과 우주를 구성하는 힘들을 이루는 계량화할 수 없는 현상들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게 보았음

2)인간발달 단계 : 의지-감정-사고를 거쳐 자유로운 인간이 됨

3)인간의 구조 : 육체, 영혼, 정신이라는 삼지적 구조의 특성을 보이며 이는 서로 상호작용함

육체 육제적 본성
영혼 인식작용
정신 이해의 세계

4)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원리

모방 어른의 시범적 행동을 따라하는 것의 의미를 넘어서는것. 이는 유아와 성인간의 내적인 유대를 의미하는 것
본보기 유아가 성인에게 영향을 줄수 잇는 것을 의미. 유아가 자유로운 놀이를 통하여 보여줄때 그것은 성인에게 영향을 미침
질서와 리듬의 원리 리듬은 규칙성을 통해 친숙함을 만들고 생동감을 불러 넣어 유아를 자극하고 공간적인 질서, 시간적인 질서, 영혼적인 질서를 가져옴
감각을 통한 교육 유아기는 외부세계에 대해 신체가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시기

5)발도르프 유치원의 특징

오이뤼트미 발도르프 유치원에서 행하는 단순한 신체표현과는 다른 '몸을 움직이는 놀이'시간을 의미함
8년 담임제 교사의 연속성과 권위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 유아들은 모방을 통해서 모든 것을 배우는 것처럼 저학년에서 권위에 대한 개념을 배워나감
포르맨 직선과 곡선으로 된 다양한 도형을 그리는 것
라이겐 주제가 있는 움직임
주기집중수업 피상적인 이론과 지식들은 확실히 복습을 해도 잘 잊어버리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지식을 통한 사고방법과 사고과정들을 교육하기 위해서 도입된 제도로 꾸준한 복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특정한 기간에 집중적으로 수업하되 여러번 순환되고 확장되도록 교육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니일>

1)썸머힐의 설립 : 니일은 '아이들을 학교에다 맞추는 대신 아이들에게 맞추는 학교, 즉 아이들이 그들 자신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선택을 허용하는 학교'를 만들고자 이 학교를 설립

2)성선설적 인간관 : 자연적인 성장과 조화에 의한 교육을 주장. 나아가 아동에게는 내적으로 이기심이 존재하지만 이것이 충족되었을때 자연스럽게 이타심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보았음.

3)전교자치회 : 섬머힐의 운영에서 교사나 성인이 간섭하지 않고 스스로 자율성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서 운영되는 제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