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1)민감기 : 유아가 특정행동에 감수성이 예민하여 쉽게 배울 수 있는 시기를 의미하며 결정적 시기라는 용어로 이해되기도 함.
언어의 민감기 | 1~3세는 무의식적인 언어 그리고 3~6세는 의식적인 언어의 민감기 시기라고 함 |
질서의 민감기 | 유아가 물건을 제자리에 놓기를 좋아하고 바르게 놓여있지 않으면 울기도 하는 시기를 의미 함 |
양손의 민감기 | 촉감의 정교화가 이루어지는 것의 의미 |
걷기의 민감기 | 몬테소리는 걷기를 제2의 탄생으로 규정지었으며 이를 통해 유아의 정서적 특징 중 자부심도 기를 수 있다고 보았음 |
세부의 민감기 | 유아기 시기에 작은 곤충 등 미시적 세계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을 의미 |
2)흡수정신 : 유아가 자신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능력을 통하여 환경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게 되는 유아의 특성
3)정상화 : 유아가 준비된 환경, 아동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소극적인 교사, 과학적인 교구 등으로 아동이 자기의 발전법칙에 따라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
4)준비된 환경 : 유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이끌 수 있는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육적 환경
5)자동교육 : 준비된 환경속에서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교구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활동을 할 때 학습이 자연히 이루어지는 것
*자동교육의 3단계 교수법
1.사물과 명칭을 일치시키는 단계 |
2.명칭에 해당하는 사물을 지적해보고 인지하는 단계 |
3.사물의 명칭을 기억하고 발음해보는 단계 |
6)교육내용 : 일생생활 훈련, 감각교육, 수학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
7)감각교육 중시 : 감각기관을 사용하여 관찰력, 판단력 연습하여 지적발달의 기초를 이루어야 함
<듀이>
1)교육사상
실용주의 |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존재에 대한 추구를 부정하고 자연과 인간의 변화 가능성을 강조 |
진보주의 | 아동의 학습은 아동의 흥미와 직접 관련되어 있어야 하며 교과내용의 주입보다는 문제해결식 학습이 되어야 하고 나아가 교육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 |
2)경험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 경험의 시간적 측면을 의미하는 것으로 과거의 경험은 현재 및 미래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것을 제시하는 원리 |
상호작용의 원리 | 경험의 공간적 측면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의 주변환경과 끊임없이 교섭하려는 존재임을 의미 |
3)유아의 교육원리
경험의 원리 |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경험을 떠나서는 교육을 생각할 수 없음. 경험은 사고가 개입되어 있었을때 참의미를 가질 뿐 아니라 아동의 경험에서 출발하여 교과 혹은 교육과정과 연속성을 가질 때 학습으로서 효과를 가짐 |
성장의 원리 | 듀이 교육사사의 핵심은 성장과 변화, 성장은 내부로부터의 힘인 미성숙과 인간이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힘을 의미하는 가소성에 근거를 두고 내부로부터의 성장하려는 힘의 발로를 억압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는 원리 |
반성적 사고의 원리 | 인간이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있는 사고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은 변화하는 주변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 경험을 개조하고 갱신하는 과정에 개입하고 있음을 의미함 |
탐구의 원리 | 인간이 문제를 해결해 감에 있어 결론보다 과정과 방법이 중요함을 의미하는 것 |
흥미의 원리 | 인간의 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원리. 여기서 흥미란 거리가 있는 두 사물을 관련짓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사람과 재료, 행위와 결과 사이의 거리감을 없애주는 것을 의미 |
4)아동관 : 스스로 성장 발달하는 유기체- 아동을 능력있는 존재, 활동적인 존재로 보았음.
<슈타이너>
1)인지학 : 감각과 지각을 통해 인지할 수 없는 사실들, 결국에는 인간과 우주를 구성하는 힘들을 이루는 계량화할 수 없는 현상들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게 보았음
2)인간발달 단계 : 의지-감정-사고를 거쳐 자유로운 인간이 됨
3)인간의 구조 : 육체, 영혼, 정신이라는 삼지적 구조의 특성을 보이며 이는 서로 상호작용함
육체 | 육제적 본성 |
영혼 | 인식작용 |
정신 | 이해의 세계 |
4)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원리
모방 | 어른의 시범적 행동을 따라하는 것의 의미를 넘어서는것. 이는 유아와 성인간의 내적인 유대를 의미하는 것 |
본보기 | 유아가 성인에게 영향을 줄수 잇는 것을 의미. 유아가 자유로운 놀이를 통하여 보여줄때 그것은 성인에게 영향을 미침 |
질서와 리듬의 원리 | 리듬은 규칙성을 통해 친숙함을 만들고 생동감을 불러 넣어 유아를 자극하고 공간적인 질서, 시간적인 질서, 영혼적인 질서를 가져옴 |
감각을 통한 교육 | 유아기는 외부세계에 대해 신체가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시기 |
5)발도르프 유치원의 특징
오이뤼트미 | 발도르프 유치원에서 행하는 단순한 신체표현과는 다른 '몸을 움직이는 놀이'시간을 의미함 |
8년 담임제 | 교사의 연속성과 권위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 유아들은 모방을 통해서 모든 것을 배우는 것처럼 저학년에서 권위에 대한 개념을 배워나감 |
포르맨 | 직선과 곡선으로 된 다양한 도형을 그리는 것 |
라이겐 | 주제가 있는 움직임 |
주기집중수업 | 피상적인 이론과 지식들은 확실히 복습을 해도 잘 잊어버리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지식을 통한 사고방법과 사고과정들을 교육하기 위해서 도입된 제도로 꾸준한 복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특정한 기간에 집중적으로 수업하되 여러번 순환되고 확장되도록 교육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
<니일>
1)썸머힐의 설립 : 니일은 '아이들을 학교에다 맞추는 대신 아이들에게 맞추는 학교, 즉 아이들이 그들 자신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선택을 허용하는 학교'를 만들고자 이 학교를 설립
2)성선설적 인간관 : 자연적인 성장과 조화에 의한 교육을 주장. 나아가 아동에게는 내적으로 이기심이 존재하지만 이것이 충족되었을때 자연스럽게 이타심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보았음.
3)전교자치회 : 섬머힐의 운영에서 교사나 성인이 간섭하지 않고 스스로 자율성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서 운영되는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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