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2019개정누리과정 해설서 정리1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3. 27.
반응형

제1부 누리과정의 이해

 

1.누리과정의 제정과 개정 : 유치원교육과정은 1969년 최초로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 제정 공포

1)공통과정으로서 '5세 누리과정' 제정 : 2011년 5월 유아교육, 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5세의 유아교육과 보육 내용을 통합하여 일원화한 공통과정이 고시되었다. 2011년 9월 '5세 누리과정'을 '공통과정'으로 제정하여 고시하고 2012년 3월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5세 모든 유아에게 공통으로 시행하였다.

2)공통과정으로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제정 : 2012년 7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를 위한 교육, 보육을 통합한 '공통과정'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고시되어 2013년 3월부터 시행되었다.

3)교육과정으로서 '2019 개정 누리과정' 개정 :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 개편 방향을 반영하여 2019년 7월 '2019개정 누리과정'이 고시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2020년 3월부터 시행된다.

 

2.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1)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에서는 누리과정을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명시하고 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이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방식'임을 고려하면서 '유아가 경험하는 총체'임에 중점을 두고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국가가 주체가 되어 제정 개정하고 고시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국가가 고시하는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할때 필요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교육을 직접 실천하는 각 학교 수준에서 편성 운영하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다.

3.누리과정 개정의 취지

1)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간략화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될 수 있도록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 나아가고자 하였다.

2)유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

3)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자율성 : 유아의 놀이는 예측하여 계획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의 놀이 흐름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교육적 지원이 무엇인지를 상황에 따라 판단하고 실천해야 한다.

 

 

 

4.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1)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구성체계 확립

(1)국가 수준의 공통교육과정으로서 성격 명시

(2)추구하는 인간상 제시

(3)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구성체계 및 교육내용 연계 : 개정 누리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 등 총론 전반의 구성을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체계와 통일하였다. 이때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은 초등학교 1학년의 교육내용으 ㄹ상회하지 않도록 유의하였다. 이로써 누리과정은 유초 연계에 있어서 보다 적정화 된 교육내용의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및 접합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2)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정립

(1)교사 중심 교육과정에서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변화

(2)충분한 놀이시간 확보 권장

(3)유아 놀이와 배움의 의미에 대한 재이해

3)5개 영역의 내용 간략화 : 교육과정 대강화의 목적은 교과 지식을 적정화하여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학습경험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다.

(1)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을 연령 구분없이 제시 : 개정 누리과정은 5개 영역에 제시된 59개의 내용을 연령별로 구분하지 않고 제시하였다. 이는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을 연령에 따라 인위적으로 제한하기 어렵고 연령별 구분이 개별 유아의 배움의 특성을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연령 구분 없이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된 교육내용은 유아가 놀이하는 실제 내용을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운영해 갈 수 있는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간략화된 내용으로 교사의 누리과정 실천 지원 : 교사는 과다한 내용을 모두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간략화된 내용을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과 연결하여 이해함으로써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용이하게 실천할 수 있다.

4)교사의 자율성 강조

(1)교육과정 대강화 경향을 반영하여 교사의 자율성 강조 :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학습자 중심의 배움을 실현하는데 교사의 교육적 판단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2)계획안 형식과 방법의 자율화 :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가 계획안을 사전에 작성하는 방식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교사는 사전 계획을 간소화함으로써 유아가 실제 놀이하는 내용과 교사의 지원 계획을 자율적으로 기록한는 방식으로 계획안을 개선해 갈 수 있다.

(3)흥미 영역의 운영 방식 자율화 : 기존에 유아의 놀이를 제한했던 고정된 흥미 영역의 개수, 유형, 운영 방식 등을 자율적으로 개선하여 유아의 자유로운 놀이가 가능하도록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의 놀이가 미리 계획한 생활주제에 맞지 않더라도 교사가 유아의 관심과 생각을 우선적으로 존중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4)5개 영역 통합 방식의 다양화 : 유아는 놀이하면서 자연스럽게 5개 영역을 통합하여 경험하므로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종중함으로써 5개 영역의 통합을 실천할 수 있다.

(5)평가의 자율화 : 교사가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의 실제 경험을 평가와 연계하여 이해하도록 평가의 자율성을 보장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