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1)계몽주의 : 교육의 목적은 스스로 생각하고 모든 사물을 이성의 힘으로 판단할 수 있게 교육하여 인간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 정치, 사회의 모든 권위적 구속을 제거하는 것
2)주관적 자연주의 : 루소는 교사와 사물을 통하여 인간이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있는 특성과 능력을 의미하는 인간 내재의 자연성을 신장, 발전시키는 것을 교육으로 봄
3)습관형성과 노작 : 루소는 자연에 의한 교육으로 습관형성과 노작과 연습에 의한 능력계발을 통한 정신적, 육체적 성장을 강조
4)소극적 교육 : 성인의 간섭을 최소화 하는 교육, 즉 자연의 고유한 시간표에 따라 각 단계마다 그에 맞는 활동들이 전개되어 스스로 배울 수 있다고 주장
5)교육목적 : 사회 속의 자연인을 형성하는 것
6)교육적 인간상 : 성선설
7)교육의 3요소
자연 | 우리의 능력과 기관의 내적 발달의 본질적 특성을 의미 |
인간 | 예전부터 행해왔던 교육의 요소를 말하는 것으로 발달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를 직접 가르쳐 주는 것 |
사물 | 인간의 발달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대상들에 대한 우리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얻는 것 |
8)교육의 단계
단계 | 교육방법 | 교육의 원칙 |
유아기 | 신체발달에 중점 | 필연성의 원칙 |
아동기 | 감각기관의 훈련 | 쾌락의 원칙 |
소년기 | 지식수련의 시기 | 유용성의 원칙 |
청년기 | 도덕교육과 종교교육의 시기 | 도덕성의 원칙 |
9)저서
(1)사회계약론 : 국민 주권과 저항권 등을 인정하며 국민의 자유와 평등에 기초하여 국가를 형성해야 함을 제시
(2)에밀 : 각각의 연령은 그 자체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음
<오웬>
1)성격형성론 : 인간의 성격은 자연적 자질과 환경에서 받는 후천적 영향과의 상호작요엥 의해 형성
2)인생 목적 : 행복-강건한 신체를 지니고 진, 선, 미의 모든 욕구와 성격을 충분히 키워가는 것
3)유아학교 : 성격형성학원의 일부로서 6세 이하의 유아를 교육시키기 위한 곳
<오베르랑>
1)교육목적 : 나쁜 습관을 제거하고 좋은 습관 형성
2)편물학교 : 유아보호에 중점, 종교와 도덕교육을 중시하교 질서와 노동을 강조
3)교육과 복지의 통합 : 그는 교구 전체의 사회적 경제적 개발과 이 지역의 주민복지의 일환으로써 그 위치를 차지하게 했다는 점에서 그의 유아교육의 사상과 실천에는 새로움이 있음
<페스탈로치>
1)아동관 :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닌 성인의 세계가 있듯이 자기 고유의 세계가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아동의 내면에 아직 피지 않은 꽃봉오리로서 인간성의 전 능력이 내재
2)교육목적 : 인간을 개혁하고 개혁된 인간에 의해 곧 사회개혁이 이루어짐
3)인간발달 단계
자연적 상태 | 자연적 상태의 인간은 동물적 상태의 인간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서의 인간은 본능적이고 충동적인 존재 |
사회적 상태 | 사회적 상태는 자연상태의 인간이 이기적인 충동을 충족시키는 방법에 제약을 가함 |
도덕적 상태 | 도덕적 상태의 인간은 순수한 호의와 이기심을 지배하는 것을 말하는데 페스탈로치에게 있어 도덕적 존재로의 인간이란 종교적 인간을 의미 |
4)교육방법
합자연의 원리 | 주입보다는 꽃봉오리처럼 내재된 능력을 계발하는 활동이 이루어져야 함 |
직관의 원리 |
감각적 경험을 통해 인식한 것을 주관적 능력에 맞게 사물을 해석하는 것 *외적직관 : 감가긍로 외계 인상을 수용하는 것 *내적직관 : 세계본질을 인식하는 것 |
자기활동의 원리 | 아동의 내부에 있는 자연적인 힘을 발전시키는 작용이 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 |
방법의 원리 | 이는 모든 교수활동은 근본적인 기초요소에서 출발하여 연속적으로 다른 요소로 넘어가며 끝으로 이것을 종합한다는 일정한 3단계를 거친다는 원리 |
조화와 균형의 원리 | 삼육론으로 불리우기도 하는 것으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능은 정신, 신체, 심정이라는 것이다. |
기초교육의 원리 | 인간의 정심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수, 형, 어를 통합적으로 교육해야 함을 의미 |
노작교육의 원리 | 인간의 자립 및 독립적인 생활을 위하여 근면하게 일하며 살아가야 함을 강조 |
생활공동체의 원리 | 가정에 있어서의 가족집단 특히 어머니와 자녀의 인격관계를 중요시하고 어머니와 자녀의 애정과 심뢰감을 도덕교육 종교교육의 기저로 생각 |
<프뢰벨>
1)교육의 원리
통일성의 원리 | 통일성이란 자연계는 생명의 커다란 유기체이며 개개의 자연현상은 내적으로 결합된 하나의 유기체에 지나지 않고 이 유기체는 하나의 영원한 법칙이 작용하고 있음 |
자기활동의 원리 | 인간발달이 외적인 강요나 구속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부로부터의 발달 즉 흥미나 자신의 힘에 의한다고 보는 것이 자기활동의 원리 |
계속성의 원리 | 프뢰벨의 계속성의 원리는 인간발달은 선행발달 단계에 기초하여 연속성을 갖고 이루어진다는 것 |
노작교육의 원리 | 프뢰벨은 아동의 모든 단순한 생산활동을 노작으로 보고 생명 그 자체를 활동, 노작, 창조라고 보았음. 따라서 인간의 사명은 행동을 통하여 신성을 표현하는 것이며 이 신성이 숨겨져 있는 인간은 노동을 함으로써 그리고 행위를 통하여 자신의 내적 본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게 된다는 것 |
2)발달방법 : 프뢰벨은 무리하게 어린이의 본성을 꺾으면서 교육함으로써 부자연스러운 성품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 어린이가 아름답게 개화하여 전인적인 조화를 갖고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
3)은물 : 최초의 교구, 상징적 교구, 신으로부터 받은 선물
4)작업 : 구체적인 자료를 가지고 작업활동을 함
5)노래와 게임 : 프뢰벨은 이시기의 어린이는 자신의 팔, 다리를 가지고 놀이하면서 음성을 실험하는데 이러한 단순한 놀이가 그에게 큰 기쁨을 준다고 보았음
6)킨더가르텐 : 체계적인 유아교육과정과 훈련받은 교사에 의해 교육이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최초의 유아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음
7)저서 :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 : 어머니가 자녀에게 들려줄 수 있는 노래와 게임, 이야기를 담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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