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정환>
1)천도교 소년회 및 색동회 조직 : 소년운동에 대한 뜻을 더욱 굳게 하여 천도교 소년회를 탄생시키고 뜻있는 동지들을 규합하여 1923년 색동회를 탄생시킴
2)사랑의 선물 출판 : 세계명작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을 골라 번안하여 이듬해 '사랑의 선물'이란 동화집을 출판
3)어린이날 제정 : 색동회에서는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정함
4)아동교육 사상 : 천도교 사상-천도교 사상의 핵심은 인내천과 사인여천이고 어린아이도 곧 하늘이라고 하는 아동존중사상이 있음
5)아동교육 내용
*예술문화운동 : 아동들이 그들 시대를 구속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으며 아동들을 바르고 아름답게 기르기 위함
*출판운동 : '사랑의 선물'을 출판하고 '어린이'이는 소파가 관심을 가장 많이 기울인 잡지
*소년운동 단체를 통한 교육운동 : 아동운동이 민족구원이라고 보았던 소파는 이런 신념을 실천하기 위하여 여러 소년단체를 만들어 다양한 활동을 함
6)아동교육의 원리
*흥미의 원리 : 동화는 아동의 입장에서 쉽고 재미있는 것이어야 함
*표현의 원리 : 자기 자신의 생각이나 현실을 꾸임없이 느낀 대로 나타내야 함
<플라톤>
1)이데아론 : 이데아란 정신으로서 물질에 대립되는 말
2)정의론 : 이상 국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3가지 계층이 자기 역할을 충실히 해야함
욕망 | 생산자 | 절제 |
의지 | 군인 | 용기 |
이성 | 통치자 | 지혜 |
<아리스토텔레스>
1)실재론 : 자연적 사물과 현상은 인간의 정신과 별도로 독립적으로 존재
2)교육의 3체
자연 | 이성의 지배를 받지 않아 불합리한 부분 |
습관 | 이성의 지배를 받지만 불합리한 부분 |
이성 | 이성적인 부분 |
<코메니우스>
1)저서
세계도회 | 감각적 교수매체 |
대교수학 | 단계별 공교육 학제 |
어학입문 | 라틴어 교수에 관한 교과서로 12개 종류의 유럽 각국어로 번역 보급되었으며 아시아 언어로까지 번역 |
어학최신 교수법 | 언어는 사물과 병행하여 지도해야 쉽게 효과적으로 빨리 습득 |
유아학교 | 세계 최초 양육 지침서 |
범교육론 | 여기에는 전 삶을 포함하는 교육학적인 교육의 내용에 대한 계획이 포함되어 있음 |
2)감각적 실학주의자
3)아동관 : 성선설적 아동관
4)공교육 강조 :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는 것
5)교수방법
감각교육 | 직접적인 사물을 감각을 통해 인식하는 방법의 교육으로 '언어 이전에 사물', '규칙보다 사례'로 표현 |
합자연 | 자연적 순서에 따른 교육(객관적 자연주의) |
6)교육제도
유아기 | 어머니의 무릎학교 |
아동기 | 모국어 학교 |
소년기 | 라틴어 학교 |
청년기 | 대학 및 외국여행 |
7)자연의 순서에 따르는 학습원리
(1)마음의 순수성을 잃기 전에 일찍 학습이 시작될 때
(2)마음에 무엇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3)교육 과정이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진행될 때
(4)모든 경우에 있어서 진행을 서두르지 않을 때
(5)학생들에게 너무 많은 과목으로 지나친 부담을 주지 않을 때
(6)학습 내용이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진행될 때
<로크>
1)사회적 실학주의자
2)교육방법 : 로크는 수치심을 이용하여 얼니이가 나쁜 행동을 하였을 때 당장 그 행동을 질책하는 것보다 어린이로 하여금 스스로 그 행동이 나쁜 행동이었다는 것을 마음속에 뉘우치도록 하여 수치심으로 교화
3)교육내용
체육론 |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 인간은 건강해야 함 |
덕육론 | 덕육의 목적은 자신의 욕망을 억제하여 이성에 따라 행동하도록 하는데 있음 |
지육론 | 로크는 지육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은 배척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지식은 오로지 덕을 쌓고 사색을 깊게하는데 필요한 수단이어야 한다고 봄 |
4)유아의 능동성 강조 : 질책하거나 체벌하지 말 것
5)습관형성 중시 : 유아기에 가장 유연하게 흡수하므로 올바른 습관과 철저한 훈육 중시
6)형식도야설 : 로크는 '인간오성론'에서 인간은 상상 이상으로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태어나며 이 능력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발휘될 수 있음
7)백지설 : 인간은 태어날 때 어떠한 본유의 과념도 가지고 태어나지 않음
8)인식의 방법
(1)외적경험 : 인식기관에 의한 감각적 경험
(2)내적경험 : 반성적 사고와 같은 정신작용
(3)오성 : 깨달음
9)저서 : 인간오성론-모든 지식은 감각경험의 사실관찰로부터 나온다는 이론을 제시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치원 임용고시 발달심리론-유아발달의 특성, 프로이드, 에릭슨 (0) | 2020.03.28 |
---|---|
2019개정누리과정 해설서 정리1 (0) | 2020.03.27 |
유치원 임용고시 사상론-몬테소리, 듀이, 슈타이너, 니일 (0) | 2020.03.26 |
유치원 임용고시 사상론-루소, 오웬, 오베르랑, 페스탈로치, 프뢰벨 (0) | 2020.03.24 |
유치원 임용고시 2019개정 누리과정 고시문 (0) | 2020.0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