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예방접종 순서, 대상, 주의사항, 효과성 및 안정성 총정리!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1. 2. 25.
반응형

 

1. 최우선 접종 대상

가장 먼저 접종을 받는 사람은 의료진입니다.

2. 2월 3일 기준 백신 접종 순서 자료

1차: 현장에서 코로나 환자를 치료하는 기관의 종사자

예 : 보건 의료인 등 고 위험 의료기관 직원, 요양병원 및 시설 관계자, 정신요양, 재활시설 등의 입소자 및 종사자

2차: 장애인 노숙인 등 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60세 이상 고령자부터 순차 접종, 1차 접종 자를 제외한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보건 의료인)

3차: 성인 만성질환자, 성인 50~60세, 경찰, 소방 및 사회기반 시설과 소아, 군인, 청소년 교육, 보육 시설

종사자, 일반 성인 만 18~49세까지.

 

3. 제외대상 

 백신 접종 시기에 제외되는 사람 은 18세 미만 및 임산부


1.코로나 예방접종 주의사항

 


1.화이자 코로나 백신 효과성과 안정성

 

 

 

* 검증자문단은 화이자 백신의 예방효과가 95%로 충분한 수준이라고 봄.

*고령자와 기저질환자를 포함해도 94% 이상의 예방효과를 냄.

*다만 중증의 코로나19 예방에 대해서는 전체 발생 건수가 적어 통계적 의미는 없었음

*백신을 맞은 사람들은 모두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에 대응할 수 있는 항체 역가인 '항체가'가 4배 이상 증가. 바이러스 감염성을 중화해 예방효과를 유도하는 '중화항체' 역가도 모두 4배 이상 증가

*이상 반응은 허용할 만한 수준이었다. 예측되는 국소 및 전신 반응 대부분은 경증에서 중간 정도로, 발생 후 1∼2일 이내에 소실됐다.

*백신군에서 약물 관련 과민반응인 두드러기는 1건 발생했으며 급성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는 임상시험 기간에는 보고되지 않았다.

 

◇ 애초 백신 접종대상서 제외됐던 만 16∼17세 청소년도 '투여 가능'

검증자문단은 만 16∼17세 청소년에도 이 백신을 투여할 수 있다고 봤다. 이들 107명을 대상으로 예방효과, 283명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백신군과 대조군에서 모두 코로나19 감염사례가 발생하지 않았다.

이상 사례는 만 18세 이상 연령군과 유사했으며 중대한 약물 이상 반응은 없었다.

검증 자문단은 임상시험이 만 16세 이상을 대상으로 설계됐고, 만 16∼17세 청소년의 면역반응이 성인과 다르지 않다고 평가했다.

 

 

◇ 일반 냉동고 유통·1회 접종 가능성 다룬 자료 제출 '아직'…26일 중앙약심 결과 공개

식약처는 최근 새롭게 제시된 화이자 백신의 초저온 보관조건 완화 및 1회 접종 가능성에 대해서는 "추가로 제출된 관련 자료가 없다"고 밝혔다.

당초 화이자는 코로나19 백신이 영하 75도 안팎의 초저온 보관이 필요하다고 안내했으나, 최근 영하 25도∼15도의 일반 냉동고에서도 2주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새로운 데이터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다.

각국 보건당국에서 '2회 접종'으로 허가받은 화이자 백신을 이스라엘에서 실제로 접종한 결과 한 차례만 맞아도 예방효과가 85%에 달한다는 분석도 나왔다.

식약처는 화이자 백신의 품질자료 심사와 검증자문단 회의 결과를 종합해 25일 두 번째 전문가 검증 단계인 '중앙약사심의위원회'에서 조언을 받고 26일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