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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사상론- 프뢰벨, 슈타이너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1.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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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뢰벨 (F. Fröbel)>

 

1.사조 및 교육사상

•이상주의 대표자
•신, 자연, 인간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
•만유내재신론 (萬有內在神論)

 

2.교육원리

•통일의 원리
– 신, 인간, 자연의 통합을 추구하는 것, 신성=중심점
•자기활동의 원리
– 페스탈로치의 직관의 원리에서 나온 교육의 중심원리,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자기 활동의 표현 강조, 교육=인간의 내부 에 들어있는 자기 활동의 표현을 도와주는 것
•놀이의 원리
– 인간의 신성(神聖)은 활동, 창조, 노동임
- 유아의 신성(神聖)은 놀이를 통하여 나타남
- 유아들에게 놀이를 주고자 은물을 만듦 

3.유아교육기관 및 교육 프로그램

•유치원 교육과정
– 유치원에서의 핵심 교육과정은 ‘은물’과 ‘작업’ 중심의 교육활동, 노래, 이야기, 동시, 율동, 게임, 정원 가꾸기, 동물돌볼기, 산책 등의 교육활동을 포함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원리
– 유아교육의 중요한 핵심내용으로 놀이 강조
•놀이(유희)교육 강조
•은물
– 신으로부터의 선물, 10종
•11종의 작업
– 목적 : 감각 운동적 기능 개발

•노래와 게임
– 유아의 최초의 교육장소인 가정에서의 교육 중시

<슈타이너 (R. Steiner)>

•인지학의 창시자
•인간의 발달 단계에 ‘탄생’이라는 용어 사용
•자유 발도로프 유치원의 교육원리 –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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