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서 예술경험입니다.
끝이 얼마남지 않았네요
모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4. 예술경험
아름다움 찾아보기 |
목표 :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
1.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유아가 자신의 주변에서 만나는 자연, 공간, 사물 등의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느끼며 즐기는 내용 |
예 : 벚꽃이 바람을 타고 눈처럼 휘날린다. 유아들이 “저것봐! 눈이 오는 것 같아. 분홍색눈이야. 정말 예쁘다!”하며 감탄 함 |
|
2.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유아가 주변의 자연과 생활에서 다양한 소리나 리듬 등의 음악적 요소, 색이나 형태 등과 같은 미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사물이나 동식물의 움직임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내용 |
예 : 스카프가 펄럭이고 날아가는 모습을 보며 “바람 따라 춤추는 것 같아”, “파도같이 움직여”하며 즐거워 함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목표 :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유아가 흥얼거리거나 친구들과 함께 소리와 박자 등을 느끼고 노랫말을 바꾸어 불러 보며 노래 부르기를 즐기는 내용 |
예 : 최근에 배운 새노래 ‘유리창에 예쁜 은구슬’을 흥얼거림 |
|
2.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본다. |
유아가 자신의 신체, 주변의 사물, 리듬 악기 등을 사용하여 소리와 리듬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보는 내용 |
예 : 유아가 바깥 놀이터의 소꿉놀이 그릇을 모두 뒤집어 펼쳐 놓고 숟가락으로 여기저기 두드림 |
|
3.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발견한 다양한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신의 신체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는 내용 |
예 : 유아는 교실에 있는 리본 막대를 들고 동그랗게 흔들면서 “나뭇잎이 동글동글 굴러가고”라고 흥얼거림 |
|
4.다양한 미술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발견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내용 |
예 : “애들아 잠깐 기다려봐 우리가 꿀벌집 만들어 줄게”라고 말하며 상자, 사인펜, 물감 등을 가지고 모임 |
|
5.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
유아가 자신의 경험, 다양한 상황, 이야기를 자유롭게 상상하며 극놀이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 |
예 : 유아가 친구들에게 꿀벌놀이를 하자고 제안한다. 수진-나는 여왕벌 할래, 너희들은 모두 일벌해. 아이 배고파. 일벌들아 꽃에게 가서 꿀을 가져와 |
예술 감상하기 |
목표 : 다양한 예술표현을 존중한다. |
||
1.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이나 음악, 춤, 미술작품, 극 등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고 자유롭게 상상하기를 즐기는 내용 |
예 : 유아들이 분홍색 한지를 구기고 찢어서 꾸민 봄꽃 작품을 감상하며 “와 예쁘다 이건 어떻게 했지? 이렇게 하니까 진짜 꽃같다”라고 함 |
|
2.서로 다른 예술표현을 존중한다. |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 음악, 춤, 미술 작품, 극 등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을 존중하는 내용 |
예 : 유아가 장구를 세운 후 두드리며 “나는 세워서 두드려야지”라고 말한다. 그러니까 옆에서 바라보던 유아가 “어? 세워서도 할 수 있네 그렇게 쳐도 좋은 것 같다”고 함 |
|
3.우리나라 전통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
유아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음악, 춤, 미술, 건축물, 극 등에 관심을 가지고 전통예술을 감상하며 우리나라 문화에 친숙해지는 내용 |
예 : 유아들이 ‘밀양 아리랑’을 들으며 장구를 자유롭게 두드림 |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상론 - 코메니우스, 로크 (0) | 2020.12.30 |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 마지막. (0) | 2020.06.14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10 (0) | 2020.06.13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9 (0) | 2020.06.13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8 (0) | 2020.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