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11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6. 14.
반응형

드디서 예술경험입니다.

끝이 얼마남지 않았네요

모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4. 예술경험

 

 

아름다움 찾아보기

목표 :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1.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유아가 자신의 주변에서 만나는 자연, 공간, 사물 등의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느끼며 즐기는 내용

 : 벚꽃이 바람을 타고 눈처럼 휘날린다. 유아들이 저것봐! 눈이 오는 것 같아. 분홍색눈이야. 정말 예쁘다!”하며 감탄 함

2.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유아가 주변의 자연과 생활에서 다양한 소리나 리듬 등의 음악적 요소, 색이나 형태 등과 같은 미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사물이나 동식물의 움직임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내용

 : 스카프가 펄럭이고 날아가는 모습을 보며 바람 따라 춤추는 것 같아”, “파도같이 움직여하며 즐거워 함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목표 :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노래를 즐겨 부른다.

유아가 흥얼거리거나 친구들과 함께 소리와 박자 등을 느끼고 노랫말을 바꾸어 불러 보며 노래 부르기를 즐기는 내용

 : 최근에 배운 새노래 유리창에 예쁜 은구슬을 흥얼거림

2.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본다.

유아가 자신의 신체, 주변의 사물, 리듬 악기 등을 사용하여 소리와 리듬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보는 내용

 : 유아가 바깥 놀이터의 소꿉놀이 그릇을 모두 뒤집어 펼쳐 놓고 숟가락으로 여기저기 두드림

3.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발견한 다양한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신의 신체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는 내용

 : 유아는 교실에 있는 리본 막대를 들고 동그랗게 흔들면서 나뭇잎이 동글동글 굴러가고라고 흥얼거림

4.다양한 미술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발견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내용

 : “애들아 잠깐 기다려봐 우리가 꿀벌집 만들어 줄게라고 말하며 상자, 사인펜, 물감 등을 가지고 모임

5.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 다양한 상황, 이야기를 자유롭게 상상하며 극놀이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

 : 유아가 친구들에게 꿀벌놀이를 하자고 제안한다.

수진-나는 여왕벌 할래, 너희들은 모두 일벌해. 아이 배고파. 일벌들아 꽃에게 가서 꿀을 가져와

 

예술 감상하기

목표 : 다양한 예술표현을 존중한다.

1.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이나 음악, , 미술작품, 극 등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고 자유롭게 상상하기를 즐기는 내용

 : 유아들이 분홍색 한지를 구기고 찢어서 꾸민 봄꽃 작품을 감상하며 와 예쁘다 이건 어떻게 했지? 이렇게 하니까 진짜 꽃같다라고 함

2.서로 다른 예술표현을 존중한다.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 음악, , 미술 작품, 극 등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을 존중하는 내용

 : 유아가 장구를 세운 후 두드리며 나는 세워서 두드려야지라고 말한다. 그러니까 옆에서 바라보던 유아가 ? 세워서도 할 수 있네 그렇게 쳐도 좋은 것 같다고 함

3.우리나라 전통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유아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음악, , 미술, 건축물, 극 등에 관심을 가지고 전통예술을 감상하며 우리나라 문화에 친숙해지는 내용

 : 유아들이 밀양 아리랑을 들으며 장구를 자유롭게 두드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