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9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6. 13.
반응형
 

이 글은 개인이 책을 보고 중요한 부분을 정리하여 작성한 것으로 중요한 부분이 빠져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여 봐주세요

 

2. 의사소통

듣기와 말하기

목표 :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1.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있게 듣는다.

유아가 다른 사람이 하는 말과 흥미로운 주제, 익숙한 경험이 담긴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며 듣는 내용

 : 다른 유아가 들려주는 동물원에 갔던 이야기를 관심있게 들음

2.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유아가 상대방에게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는 내용

 : 유아가 동물원에 갔던 이야기를 들려줌

 : 옆에서 이야기를 듣던 유아들이 원숭이 동작과 목소리를 흉내내며 웃음

3.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유아가 때와 장소, 대상과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단어와 문장을 선택하여 말하는 내용

 : 의사역할을 하는 유아가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라고 물음

 : 환자 역할을 하는 유아가  의사선생님 배가 너무 아파요라고 말함

4.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유아가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하는 내용을 듣고 말하는 사람의 생각, 의도, 감정을 고려하여 말하는 내용

 : 선생님이 유아에게 웃음참기 놀이의 방법을 물어보자 유아는 자신이 생각한 웃음참기놀이의 방법을 또박또박 설명

5.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유아가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듣는 내용, 말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내용

 : 유아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옆에 있던 우진이가 나는 짜장면하며 끼어든다

6. 고운 말을 사용한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유행어, 속어, 신조어,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내용

 : ‘아이스크림은 달콤해. 딸기 아이스큼이 제일 좋아 넌?’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목표 :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1.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일상에서 말이 글로 글이 말로 옮겨지는 것에 관심을 갖는 내용

 : “선생님 우리 지금 가게 만들건데 김밥가게어떻게 적어요?” 하며 도움을 요청

2.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일상에서 자주보는 상징이나 글자 읽기에 관심을 가지는 내용, 유아가 상징이나 글자에는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 정보가 담겨있다는 것을 이해

 : 유아가 비상구 표시등을 보며 나 저거 알아 저거는 불날 때 저쪽으로 빨리 피하라는 말이야라고 말함

 

3.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유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말을 끼적거리거나 글자와 비슷한 선이나 모양,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하는 내용

 : 유아는 보드판의 글자를 보며 천천히 따라 적는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목표 :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유아가 책에 흥미를 가지며 책 보는 것을 즐기고 상상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는 내용

 : 유아가 책을 보다가 브라키오사우루스가 나오자 와 정말 길다. 여기서 여기 끝까지 미끄럼 타면 진짜 재미 있겠다

2.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유아가 동화와 동시를 자주 들으며 우리말의 재미와 아름다움을 느끼는 내용

 : 3세반에서 교사가 동시를 읽어주자 유아들이 서로 꼬물꼬물?”이라고 말하며 까르르 웃음

3.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유아가 끝말잇기, 수수께끼, 스무고개 등 다양한 말놀이를 즐기는 내용, 자신의 경험, 생각, 상상을 기초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

 : 서은이가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한다. “그 공주님이 사는 성에는 아주 유명한 사다리가 있어 그런데 그 사다리는 하늘까지 올라가고 또 하늘을 넘어 가지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