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 마지막.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6. 14.
반응형

드디어 마지막 내용입니다.

모두들 파이팅해요

 

 

5. 자연탐구

 

탐구과정 즐기기

목표 :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1.주변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유아가 물질, 물체, 동식물, 자연현상 등에 호기심을 가지고 놀이에서 지속적으로 궁금한 것을 찾아가거나 표현하는 내용

 : 오늘은 유아들이 모래속으로 물을 붓는다. 한 유아가 물이 자꾸 없어져라고 말한다. 옆에 있던 유아들도 함께 왜 자꾸 없어지지?” 라고 이야기 나누며 물이 스며드는 것에 호기심을 가짐.

2.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유아가 궁금한 것을 알아보기 위해 관찰, 비교, 분류, 예측 실험 등의 다양한 탐구과정을 자발적으로 즐기는 내용

 : 메뚜기를 발견하여 관찰하던 유아들이 오늘은 방아깨비를 이리저리 살펴본다.

3.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탐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또래나 교사와 함께 공유하고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지는 내용

 : 수현-방아깨비 발밑이 찐득찐득 해

가현-약간 간지러운데 찐득해 풀에 붙으려고 그런가봐

규리-음 먹이를 잡아먹으려고 그런거야

생활속에서 탐구하기

목표 : 생활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1.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유아가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친숙한 물체나 물질의 크기, 모양, , 냄새, 소리, 질감과 같은 기본적 특성에 관심을 갖는 내용

나아가 물체나 물질을 자르고 섞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시켜보며 변화되는 특성과 변화되지 않는 특성이 무엇인지 탐색해보는 내용

 : ? 이것봐 반죽이 점점 갈색으로 변하고 있어, 색깔이 진하게 변한다.

2.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유아가 일상에서 수에 관심을 가지고 수량을 세어 많고 적음 및 수량의 변화를 알아보는 내용

 : 현우-우리 손들어서 정하자 술래잡기하고 싶은 사람 손! 한명, 두명, 세명 그러면 줄넘기 하고 싶은 사람 손!

민지-똑같잖아 술래잡기도 3명이고 줄넘기도 3명이잖아

3.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유아가 자신과 물체를 기준으로 앞, , , , 아래 등 공간 안에서 위치와 방향을 알아가는 내용

유아가 주변환경에서 네모나, 세모, 둥근 기둥, 상자모양 등을 찾고 다양한 모양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가는 내용

 : 유아들이 숨바꼭질을 한다. 한 유아가 선생님 쉿 나 여기 밑에 숨어 잇따고 말하면 안돼요

4.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길이나 무게 등 측정 가능한 속성을 알고 이 속성을 기준으로 물체를 비교하여 순서지어 보는 내용

유아는 자신의 신체를 비롯하여 다양한 물체를 활용하고 다양한 비교 어휘를 사용하면서 순서를 지어보는 내용

 : 승우와 민석이가 등을 마주대고 서자 수진이는 니가좀 더 큰데라고 말함

5.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유아가 생활 주변에서 사물이나 사건의 양상이 일정한 순서로 반복 배열되는 것에 고나심을 갖고 즐기며 반복되는 배열에 숨어있는 질서와 규칙을 발견하여 다음에 올 것이 무엇인지를 예측하는 내용

예시 없음

6.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유아가 일생생활에서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필요한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모으고 수집한 자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탐색하며 이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양한 기준에 따라 정리하고 조직해보는 내용

 : 유아들이 빨간 열매와 초록 열매를 색에 따라 골라낸다.

7.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사용해보면서 도구와 기계가 우리의 생활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내용

 : 교사는 그래 이걸로 깨소금을 만들어 볼까?”라고 말하며 절구 안에 깨를 넣음

자연과 더불어 살기

목표 ;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1.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등하원, 산책, 바깥놀이터, 교실에서 접할 수 있는 동식물을 관찰하거나 직접 길러 보면서 동식물의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내용

예시 없음

2.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유아가 동식물뿐만 아니라 동식물이 살아가기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들을 생명체로서 소중히 여기는 내용

 : 유아가 개미를 발견하고 모두 놀람 개미다”, “으악

유아들은 밟지마라고 이야기하며 개미가 지나갈 수 있도록 몸을 옆으로 비키며 개미를 쳐다봄

 : 성민- 저 도토리 엄청 주웠어요

교사 : 벌써 도토리가 떨어져 있었어?

성민- 네 다람쥐들이 도토리를 많이 먹으라고 조금만 주웠어요

3.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유아가 낮과 밤, 날씨,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자연의 변화가 자신의 옷차림, 놀이 등 일상생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내용

 : 성민- 가을은 진짜 시원하잖아요 난 더운 날씨가 싫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