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마지막 내용입니다.
모두들 파이팅해요
5. 자연탐구
탐구과정 즐기기 |
목표 :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
1.주변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
유아가 물질, 물체, 동식물, 자연현상 등에 호기심을 가지고 놀이에서 지속적으로 궁금한 것을 찾아가거나 표현하는 내용 |
예 : 오늘은 유아들이 모래속으로 물을 붓는다. 한 유아가 “물이 자꾸 없어져”라고 말한다. 옆에 있던 유아들도 함께 “왜 자꾸 없어지지?” 라고 이야기 나누며 물이 스며드는 것에 호기심을 가짐. |
|
2.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
유아가 궁금한 것을 알아보기 위해 관찰, 비교, 분류, 예측 실험 등의 다양한 탐구과정을 자발적으로 즐기는 내용 |
예 : 메뚜기를 발견하여 관찰하던 유아들이 오늘은 방아깨비를 이리저리 살펴본다. |
|
3.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
유아가 탐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또래나 교사와 함께 공유하고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지는 내용 |
예 : 수현-방아깨비 발밑이 찐득찐득 해 가현-약간 간지러운데 찐득해 풀에 붙으려고 그런가봐 규리-음 먹이를 잡아먹으려고 그런거야 |
생활속에서 탐구하기 |
목표 : 생활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
||
1.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유아가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친숙한 물체나 물질의 크기, 모양, 색, 냄새, 소리, 질감과 같은 기본적 특성에 관심을 갖는 내용 나아가 물체나 물질을 자르고 섞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시켜보며 변화되는 특성과 변화되지 않는 특성이 무엇인지 탐색해보는 내용 |
예 : 어? 이것봐 반죽이 점점 갈색으로 변하고 있어, 색깔이 진하게 변한다. |
|
2.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
유아가 일상에서 수에 관심을 가지고 수량을 세어 많고 적음 및 수량의 변화를 알아보는 내용 |
예 : 현우-우리 손들어서 정하자 술래잡기하고 싶은 사람 손! 한명, 두명, 세명 그러면 줄넘기 하고 싶은 사람 손! 민지-똑같잖아 술래잡기도 3명이고 줄넘기도 3명이잖아 |
|
3.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
유아가 자신과 물체를 기준으로 앞, 뒤, 옆, 위, 아래 등 공간 안에서 위치와 방향을 알아가는 내용 유아가 주변환경에서 네모나, 세모, 둥근 기둥, 상자모양 등을 찾고 다양한 모양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가는 내용 |
예 : 유아들이 숨바꼭질을 한다. 한 유아가 ‘선생님 쉿 나 여기 밑에 숨어 잇따고 말하면 안돼요’ |
|
4.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
유아가 일상에서 길이나 무게 등 측정 가능한 속성을 알고 이 속성을 기준으로 물체를 비교하여 순서지어 보는 내용 유아는 자신의 신체를 비롯하여 다양한 물체를 활용하고 다양한 비교 어휘를 사용하면서 순서를 지어보는 내용 |
예 : 승우와 민석이가 등을 마주대고 서자 수진이는 ‘니가좀 더 큰데’라고 말함 |
|
5.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
유아가 생활 주변에서 사물이나 사건의 양상이 일정한 순서로 반복 배열되는 것에 고나심을 갖고 즐기며 반복되는 배열에 숨어있는 질서와 규칙을 발견하여 다음에 올 것이 무엇인지를 예측하는 내용 |
예시 없음 |
|
6.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
유아가 일생생활에서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필요한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모으고 수집한 자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탐색하며 이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양한 기준에 따라 정리하고 조직해보는 내용 |
예 : 유아들이 빨간 열매와 초록 열매를 색에 따라 골라낸다. |
|
7.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진다. |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사용해보면서 도구와 기계가 우리의 생활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내용 |
예 : 교사는 “그래 이걸로 깨소금을 만들어 볼까?”라고 말하며 절구 안에 깨를 넣음 |
자연과 더불어 살기 |
목표 ;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
||
1.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유아가 등하원, 산책, 바깥놀이터, 교실에서 접할 수 있는 동식물을 관찰하거나 직접 길러 보면서 동식물의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내용 |
예시 없음 |
|
2.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유아가 동식물뿐만 아니라 동식물이 살아가기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들을 생명체로서 소중히 여기는 내용 |
예 : 유아가 개미를 발견하고 모두 놀람 “개미다”, “으악” 유아들은 “밟지마”라고 이야기하며 개미가 지나갈 수 있도록 몸을 옆으로 비키며 개미를 쳐다봄 예 : 성민- 저 도토리 엄청 주웠어요 교사 : 벌써 도토리가 떨어져 있었어? 성민- 네 다람쥐들이 도토리를 많이 먹으라고 조금만 주웠어요 |
|
3.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
유아가 낮과 밤, 날씨,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자연의 변화가 자신의 옷차림, 놀이 등 일상생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내용 |
예 : 성민- 가을은 진짜 시원하잖아요 난 더운 날씨가 싫어요 |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상론- 프뢰벨, 슈타이너 (0) | 2021.01.01 |
---|---|
사상론 - 코메니우스, 로크 (0) | 2020.12.30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11 (0) | 2020.06.14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10 (0) | 2020.06.13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9 (0) | 2020.06.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