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회관계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목표 :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
||
1.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유아가 자신을 나타내는 나이, 성별, 모습 등에 대해 알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는 내용 |
예 : 유아가 “ 나는 몸이 작아서 잘 숨을 수 있어”라고 말함 |
|
2.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유아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알고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내용 |
예 : 늦게온 유아가 술래를 하라고 하자 유아는 “그런게 어딨어 네가 하기 싫어서 그런거잖아 가위바위보를 정해. 나도 술래하기 싫다고”라고 말함 |
|
3.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
유아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자신감을 가지며 자율적으로 실천해가는 내용 |
예 : “저는 화분에 물주는 것도 잘하고 친구들에게 간식을 나눠주는 것도 잘할 수 있어요” 예 : “화분에 물 주러 가야지”라고 말하며 물을 뜨러 화장실 쪽으로 감 |
더불어 생활하기 |
목표 :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
||
1.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유아가 자신의 가족 구성원을 알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며 가족은 서로 돕고 살아간다는 것을 경험하는 내용, 가족의 구성원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내용 |
예 : “아빠가 밥하고 고기를 구웠고 엄마는 식탁을 차렸어요 저는 물컵을 꺼냈어요. 밥을 다 먹고 나서 같이 공놀이도 하면서 놀았어요” |
|
2.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유아가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와 서로 도우며 배려하고 협력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내용 |
예 : 우재가 3세 도하 손을 잡아 이끈다 “도하야 아까 네가 제일 먼저 왔지? 여기에 네 이름적어봐 목적으면 형아가 적어줄까?”라고 말함 |
|
3.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유아가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고 배려, 양보, 타협 등을 통해 해결하는 내용 |
예 : 수연이가 높은 위치에서 물감을 흘러내리게 하다가 물감이 현우의 팔에 튄다. 수연이는 “미안해 이제 작게 뿌릴게”라고 말하며 아까 보다 낮은 위치에서 물감을 흘러내리게 함 |
|
4.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유아가 다른 사람들의 감정, 생각, 행동에 관심을 갖고 감정, 생각, 행동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내용 |
예 : 가위바위보로 계단을 올라가던 유아들은 다 올라가자 미끄럼틀로 뛰어갔고 남은 유아는 울먹이며 “나 혼자만 여기 있잖아”한다. 그러자 미끄럼틀로 뛰어가던 유아는 되돌아와 어깨를 토닥이며 “같이가자”라고 말함 |
|
5.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
유아가 친구와 어른께 배려, 존중, 공경하는 마음을 담아 예절을 실천하는 내용 |
예 : 가위바위보로 계단을 올라가던 유아들은 다 올라가자 미끄럼틀로 뛰어갔고 남은 유아는 울먹이며 “나 혼자만 여기 있잖아”한다. 그러자 미끄럼틀로 뛰어가던 유아는 되돌아와 어깨를 토닥이며 “같이가자”라고 말함 |
|
6.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
유아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약속과 규칙이 있음을 이해하는 내용 |
예 : 하선이가 “우리끼리 약속 좀 만들어야겠다”라고 말하자 유아들이 매트위에 모야 앉았고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누며 놀이 약속을 정한다. |
사회에 관심 가지기 |
목표 :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
1.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유아가 자주 접하는 가까운 주변 지역과 이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알아보며 지역 구성원으로서 유대감과 소속감을 느끼는 내용 |
예 : 유아들이 함께 블록으로 동네를 만든다. “여기는 도서관 우리 도서관 가봤지? 우리동네에 도서관이 있으니까 좋다 그치?” |
|
2.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유아가 우리나라의 전통에 친숙해지고 우리나라의 상징, 언어, 문화 등을 경험하면서 우리나라에 대해 자랑스러운 마음을 가지는 내용 |
예 :우재-너희들은 우리나라에서 누가 제일 좋아? 유아들- 이순신 장군, 세종대왕 교사-왜 좋아하는데? 시연-한글을 만들었잖아요 |
|
3.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유아가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양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내용 |
제시된 예시 없음 |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 마지막. (0) | 2020.06.14 |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11 (0) | 2020.06.14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9 (0) | 2020.06.13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8 (0) | 2020.06.12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7 (0) | 2020.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