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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사상론 - 코메니우스, 로크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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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메니우스 (J.A. Comenius)>

1.교육원리

•합자연의 원리 - 자연의 질서에 따른 교육, 최소한의 외적 자극, 자연성
•직관의 원리 - 감각적 직관 및 실물을 통한 감각교육 중시

 

2.교육단계

• 모 친 학 교 ( 유 아 기, 무릎학교)
•모국어학교(아동기)
•라틴어학교(소년기)
•대학(청년기)

 

3.교육방법

•자연을 통한 교육방법 강조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단계적 학습
•실물을 통한 교육방법 강조
•감각을 통한 교육방법 강조 - “감각에 존재하지 않고 지성에 존재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 감각교육=모든 학습의 기초
•그림책을 통한 교육방법 강조 - 「세계도회」 저술

 

4.저서

•세계도회(1658) - 감각적 직관교육 강조, 세계최초의 그림이 든 교과서
•대교수학(1632) -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서, 교육단계 제시

 

<로크 (J. Locke)>

1.교육사조

•계몽주의 대표자

- 18세기 후반에 일어난, 구습(舊習)의 사상을 타파하려던 혁신적 사상 운동
- 대표자 : 로크, 루소는 교육을 강조 → 교육을 통해 사회개혁과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다.
- 영향 : 이성을 통해 사회의 무지를 타파하고 상식, 경험, 과학을 강조하는 사상운동
- 특징 : 전통적 관습, 의례, 도덕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핵심으로 함, 인간의 존엄과 평등 및 자유권 강조

 

2.교육이론

•신사 양성과 습관 형성 강조
–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신사 양성, 로크는 ‘건전한 정신은 건전한 신체로부터 나온다.’라는 주베라르의 고어를 인용하여 건강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 강조, 인간 형성의 기초로서 건강 교육을 강조
•체육, 덕육, 지육 강조
– 체육=건강한 신체의 형성
•인간관과 아동관
– 인간의 본성은 환경에 따라 이렇게도 저렇게도 쓰일 수 있는 ‘백지설’ 주장

 

3.저서

•인간오성론
– 인간은 상상 이상으로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태어나며, 이 능력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발휘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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