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8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6. 12.
반응형

신체운동 건강부터는 예시가 함께 들어가 있는데

앞서 공부한 내용에서 보았듯이

유아의 생활과 놀이는 통합적인 내용으로 반영되어 나오기 때문에 제시된 예시가 다른 내용에도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만한 것들이 있습니다.

 

그럼 신체운동 건강파트 정리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체운동 건강

신체활동 즐기기

목표 :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유아가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가지며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알고 다양하게 움직이는 내용

 : 목을 오른쪽 왼족으로 번갈아 가며 돌리고, 어깨를 으쓱거리고 허리에 손을 얹고 허리를 돌리고 무릎을 구부렸다가 펴고 손목과 발목을 돌림

2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유아가 몸을 움직이며 균형을 잡고 몸이나 도구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조절하는 내용, 눈과 손을 협응하며 손근육 움직임을 조절

 : 술래가 천천히 걸으면 천천히 걷고, 술래가 빠른 걸음으로 걸으면 빠른 걸음으로 달아남

 : 술래에게 잡힐 듯 하면 몸의 방향을 재빨리 바꿈

 : 급히 멈춰 섬

3.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걷기 달리기 뛰어넘기의 이동운동, 구부리기 뻗기 돌기 등의 제자리 운동, 공 줄 후프 등의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하는 내용

 : 유아들이 후프 돌리기를 함

4.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유아가 하루 일과에서 실내외의 다양한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는 내용

 : “나랑 달리기 할 사람?”하고 큰소리로 외침

 : “나도 같이 하고 싶어라고 말하며 모여 섬

건강하게 생활하기

목표 :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유아가 손을 씻고 이를 닭는 등 몸을 깨끗이 하는 적절한 방법을 알고 실천하며 자기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정돈 하는 내용

 : 교사가 땀을 많이 흘렸으니 얼굴이랑 팔을 씻는 것은 어떨까라고 제안하자 유아들이 씻고 들어옴

2.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유아가 몸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음식을 소중히 여기며 제자리에 앉아서 골고루 즐겁게 먹는 내용

 : 교사가 시금치를 유아들에게 직접 깨소금, 참기름 등의 여러 양념을 넣고 손으로 무쳐 보게 함

 : 유아들은 맛있겠다라고 말함

3.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유아가 피곤하거나 몸이 아프거나 몸을 많이 움직여서 쉬고 싶을 때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내용

 : 유아들은 바깥놀이 후 교실에 들어와서 이제 좀 쉬자라고 말하며 교실 바닥에 앉기도 눕기도 함

4.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유아가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방식을 경험하는 내용

 : 바깥놀이 후 얼굴과 손을 씻음

 : 교사가 따뜻한 물이 감기에 좋지. 오늘은 따듯한 물을 자주 마셔봐 라고 말함

안전하게 생활하기

목표 :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1.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위험한 장소, 상황, 도구 등을 알고 안전한 놀이 방법과 놀이 규칙을 지키며 놀이하고 생활하는 내용

 : 미끄럼틀을 거꾸로 올라가려는 유아에게 다른 유아가 비켜 다쳐라고 이야기 함

 : 교사는 유아들에게 다가와 안전하게 미끄럼틀을 타기 위한 약속을 정하자고 제안

2.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며 바른 자세로 이용하는 내용

 : ‘나는 지금 컴퓨터로 공룡에 대해서 찾아보고 있어라고 말함

 

3.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유아가 안전한 보행 및 도로 횡단, 교통기관의 안전한 이용 등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실천하는 내용

 : 유아는 팔이 움직이는 사람 모형을 가져와 팔 한쪽을 반복적으로 들어올리고 내리며 자동차들은 우리가 건너면 지나가세요라고 말함

4.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유아가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의 위험에 처한 상황을 알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배우며 평소 훈련에 따라 대피하는 연습을 하는 등의 안전교육과 관련된 내용

 : 화재경보기 소리와 함께 지진 대피 방송이 들리자 유아들은 재빨리 책상 아래와 벽 쪽으로 대피

 : 지진이 멈췄다는 안내 방송후 유아들은 교사의 안내에 따라 침착하면서도 신속하게 바깥으로 대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