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7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6. 12.
반응형

드디어 평가부분이예요

다음 신체운동 건강부터는 그냥 설명만이 아니라 사례와 함께 정리가 될 것 같아

어떻게 정리를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평가의 내용은 총 4개로 간단하게 작성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평가

*유치원과 어린이 집은 평가의 목적, 대상, 방법, 결과의 활용을 바탕으로 누리과정 평가를 자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음

.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평가의 목적은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누리과정 운영을 자체적으로 평가하여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누리과정 운영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는데 있음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지역 특성, 각 기관 및 학급의 상황과 요구를 고려하여 누리과정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자율적으로 평가계획을 수립

. 유아의 특성 및 변화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교사는 유아의 배움이 나타나는 놀이, 일상생활, 활동에서 유아가 가장 즐기고 잘하는 것, 놀이의 특성, 흥미와 관심, 친구관계, 놀이를 이어가기 위한 자료의 활용 등에 주목하여 유아 놀이를 관찰하고 이를 통해 유아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

*누리과정 운영 평가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과정이 유아 놀이 중심으로 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평가하는데 그 목적

*필요에 따라 부모와의 협력이나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평가

.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교사는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유아들의 실제 놀이 모습을 계획안에 기록할 수 있고 놀이 결과물과 작품 등을 일상적으로 수집할 수 있음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할 때에는 유아의 말, 몸짓, 표정 등에서 드러나는 놀이의 의미와 특성에 주목하여 이 중 필요한 내용을 메모나 사진 등 교사가 할 수 있는 가장 용이한 방법으로 기록

*교사는 개별 유아를 정기적으로 관찰하기보다는 배움이 나타나는 또래간의 놀이나 활동 등 유아들이 일상에서 놀이하며 배우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유아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하는 평가를 하도록 함

.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유아 평가의 결과는 유아가 행복감을 느끼고 전인적으로 발달하도록 도움을 주는데 활용

*수집된 모든 자료를 바탕으로 개별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이를 부모와의 면담자료 및 유아의 생활지도 등에 활용할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