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6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6. 11.
반응형

교수학습은 개정전 누리과정과 마찬가지로 다른 것보다 굉장히 내용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정리해서 올린 것이니

참고해서 봐주세요

 

교수학습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를 유아의 놀이 지원자로 제안하고 있음

*교사는 적절하게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와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하여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놀이를 확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함

.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ᄄᆞ라 자유롭게 참여하고 주도하는 놀이를 강조함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는 유아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이끌어 가는 놀이를 의미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는 성인의 간섭과 통제가 최소화되고 유아가 다양한 놀이 환경과 만날 때 활발하게 나타남

*실내의 제한된 흥미영역에서 교사가 미리 준비한 놀이를 선택하게 하는 방식보다는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하며 즐기는 방식으로 바꾸어 갈 필요가 있음

.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유아는 어디서나 자유롭게 놀이하며 배울 수 있지만 특히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유아의 놀이는 교사의 자원을 통해 더욱 유의미한 배움이 될 수 있음

1)놀이를 통한 배움의 이해

*유아는 놀이하면서 자연스럽게 세상과 교감하며 성장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통합적 경험을 59개의 내용과 연결해보면서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이해

2)놀이와 연계한 활동을 통한 유아의 배움 지원

*교사가 활동을 운영할 때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내용과 연계하여 유아가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지원

*교사는 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일상생활 습관지도나 안전 교육을 계획하여 운영

*안전 교육이 필요한 항목으로는 화재안전, 교통안전, 약물안전, 유괴에 대처하는 방법 등이 있음

3)자율성을 바탕으로 유아의 놀이 배움 지원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유아가 놀이에서 경험하는 배움을 지원하기 위해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

*교사는 유아의 특성, 안전, 놀이 환경, 자료, 날씨, 기관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놀이를 지원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존중한다는 것은 유아의 배움에 필요한 지원 내용을 생각하고 준비하고 지원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

*교사는 계획안을 활용하여 유아가 실제 놀이한 내용을 적합한 방식으로 기록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지원 내용도 함께 작성할 수 있음

.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유아가 보고 듣고 만지며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은 놀이가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중요한 교육적 자원

1)다양하고 안전한 실내외 놀이 공간 구성

*교실의 흥미 영역은 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유아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는 영역은 다른 영역과 통합하여 재구성하거나 다른 영역으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

*유아의 관심과 흥미, 요구에 따라 새로운 영역을 구성

*교실밖의 복도나 계단, 구석진 공간 등 유아가 놀이할 수 있는 실내 공간은 먼저 안전에 문제가 없는지 파악한 후에 놀이공간으로 구성

*실외 자투리 공간, 텃밭, 통로, 작은 마당 등은 공간의 특성과 안전을 고려하여 놀이 환경으로 구성하며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상황에 따라 인근 공원과 놀이터도 놀이공간으로 활용

2)풍부한 놀이자료 제공

*계절이나 행사, 국경일과 관련된 자료는 시기에 맞게 제공할 필요

*비구조적인 열린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유아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유아가 찾아낸 새로운 놀이자료나 창의적인 놀이 방식을 인정하고 존중

교수학습

.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유아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유아는 또래들과 함께 놀이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친구들의 의견을 듣고 때때로 생각을 바꾸기도 함

*더 재미있게 놀이하기 위해 양보하고 배려하고 나와 다른 의견을 수용하여 조절하는 경험도 할 수 있음

2)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교감하며 놀이를 지원하는 상호작용을 하도록 함

*교사는 유아와 주변세계를 이해하는 공동의 놀이자로서 놀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면서 유아의 배움을 이끄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음

3)유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

*환경은 유아의 놀이가 활성화되는 배경이자 유아가 다양한 배움을 경험하는 원천이 됨

 

.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교사는 개정 누리과정에 포함된 5개 영역의 내용이 유아가 놀이를 하며 통합적으로 경험하는 것임을 이해

*유아는 놀이를 하며 이미 5개 영역을 통합적으로 경험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서 5개 영역의 내용이 자연스럽게 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유아가 놀이하며 배우고 있음을 앎

*교사는 자율성을 바탕으로 유아의 놀이상황과 맥락에 따라 5개 영역을 다양한 방식으로 융통성있게 유아의 경험과 연계하여 지원할 필요

 

.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의 하루 일과는 놀이와 휴식을 적절하게 안배하여 운영하며 개별유아의 요구를 반영

*유아의 건강상태, 날씨나 계절, 기관의 상황 등에 따라 하루일과를 융통성있게 운영

*유아마다 다른 신체 리듬을 반영하여 하루 일과를 운영

 

.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연령과 발달, 장애, 배경 등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각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배움을 지원

*교사는 유아의 특성에 적합한 지원을 위해 발달적 특성이나 장애 정도, 문화적 배경을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관련 기관 또는 전문가와 협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