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은 개정전 누리과정과 마찬가지로 다른 것보다 굉장히 내용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정리해서 올린 것이니
참고해서 봐주세요
교수학습
|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를 유아의 놀이 지원자로 제안하고 있음 *교사는 적절하게 환경을 구성하고 유아와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하여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놀이를 확장하도록 돕는 역할을 함 |
||
가.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ᄄᆞ라 자유롭게 참여하고 주도하는 놀이를 강조함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는 유아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이끌어 가는 놀이를 의미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는 성인의 간섭과 통제가 최소화되고 유아가 다양한 놀이 환경과 만날 때 활발하게 나타남 *실내의 제한된 흥미영역에서 교사가 미리 준비한 놀이를 선택하게 하는 방식보다는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하며 즐기는 방식으로 바꾸어 갈 필요가 있음 |
||
나.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유아는 어디서나 자유롭게 놀이하며 배울 수 있지만 특히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유아의 놀이는 교사의 자원을 통해 더욱 유의미한 배움이 될 수 있음 |
||
1)놀이를 통한 배움의 이해 |
*유아는 놀이하면서 자연스럽게 세상과 교감하며 성장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통합적 경험을 59개의 내용과 연결해보면서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이해 |
||
2)놀이와 연계한 활동을 통한 유아의 배움 지원 |
*교사가 활동을 운영할 때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내용과 연계하여 유아가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지원 *교사는 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일상생활 습관지도나 안전 교육을 계획하여 운영 *안전 교육이 필요한 항목으로는 화재안전, 교통안전, 약물안전, 유괴에 대처하는 방법 등이 있음 |
||
3)자율성을 바탕으로 유아의 놀이 배움 지원 |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유아가 놀이에서 경험하는 배움을 지원하기 위해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 *교사는 유아의 특성, 안전, 놀이 환경, 자료, 날씨, 기관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놀이를 지원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존중한다는 것은 유아의 배움에 필요한 지원 내용을 생각하고 준비하고 지원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 *교사는 계획안을 활용하여 유아가 실제 놀이한 내용을 적합한 방식으로 기록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지원 내용도 함께 작성할 수 있음 |
||
다.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유아가 보고 듣고 만지며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은 놀이가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중요한 교육적 자원 |
||
1)다양하고 안전한 실내외 놀이 공간 구성 |
*교실의 흥미 영역은 유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유아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는 영역은 다른 영역과 통합하여 재구성하거나 다른 영역으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 *유아의 관심과 흥미, 요구에 따라 새로운 영역을 구성 *교실밖의 복도나 계단, 구석진 공간 등 유아가 놀이할 수 있는 실내 공간은 먼저 안전에 문제가 없는지 파악한 후에 놀이공간으로 구성 *실외 자투리 공간, 텃밭, 통로, 작은 마당 등은 공간의 특성과 안전을 고려하여 놀이 환경으로 구성하며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상황에 따라 인근 공원과 놀이터도 놀이공간으로 활용 |
||
2)풍부한 놀이자료 제공 |
*계절이나 행사, 국경일과 관련된 자료는 시기에 맞게 제공할 필요 *비구조적인 열린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유아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유아가 찾아낸 새로운 놀이자료나 창의적인 놀이 방식을 인정하고 존중 |
교수학습 |
라.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1)유아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
*유아는 또래들과 함께 놀이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친구들의 의견을 듣고 때때로 생각을 바꾸기도 함 *더 재미있게 놀이하기 위해 양보하고 배려하고 나와 다른 의견을 수용하여 조절하는 경험도 할 수 있음 |
2)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교감하며 놀이를 지원하는 상호작용을 하도록 함 *교사는 유아와 주변세계를 이해하는 공동의 놀이자로서 놀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면서 유아의 배움을 이끄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음 |
||
3)유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 |
*환경은 유아의 놀이가 활성화되는 배경이자 유아가 다양한 배움을 경험하는 원천이 됨 |
||
|
마.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교사는 개정 누리과정에 포함된 5개 영역의 내용이 유아가 놀이를 하며 통합적으로 경험하는 것임을 이해 *유아는 놀이를 하며 이미 5개 영역을 통합적으로 경험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서 5개 영역의 내용이 자연스럽게 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유아가 놀이하며 배우고 있음을 앎 *교사는 자율성을 바탕으로 유아의 놀이상황과 맥락에 따라 5개 영역을 다양한 방식으로 융통성있게 유아의 경험과 연계하여 지원할 필요 |
|
|
바.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의 하루 일과는 놀이와 휴식을 적절하게 안배하여 운영하며 개별유아의 요구를 반영 *유아의 건강상태, 날씨나 계절, 기관의 상황 등에 따라 하루일과를 융통성있게 운영 *유아마다 다른 신체 리듬을 반영하여 하루 일과를 운영 |
|
|
사.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
*교사는 유아의 연령과 발달, 장애, 배경 등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각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배움을 지원 *교사는 유아의 특성에 적합한 지원을 위해 발달적 특성이나 장애 정도, 문화적 배경을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관련 기관 또는 전문가와 협력 |
'유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8 (0) | 2020.06.12 |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7 (0) | 2020.06.12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5 (0) | 2020.06.11 |
2019개정누리과정 해설서 정리4 (0) | 2020.06.10 |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3 (0) | 2020.06.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