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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정리5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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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이 정리한 해설서 정리입니다.

참고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3.누리과정의 운영 - 편성 운영

 

. 1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누리과정 운영 시간은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시간이며 동시에 국가가 누리과정 운영에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는 시간을 의미

.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운영 시간에 대한 기준이 다르므로 각 기관의 실정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융통성 있게 편성, 운영 함

*누리과정 운영 시간 이후 운영 시간을 확장하여 편성 운영할 경우에도 개정 누리과정이 지향하는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

*계획안 수림에 있어 기관과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

*계획안을 작성할 때에는 교육과 보육 모두를 포괄하여 유아의 경험이 교육적 가치를 가지도록 놀이를 중심으로 기록하고 교사의 지원 방안을 기술할 필요가 있음

1)자율적인 계획 수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각 기관의 교육철학, 가정과 지역사회의 특성, 유아의 요구 등을 반영하여 자율적으로 계획을 수립

*계획안의 종류, 형식, 분량 등을 자율적으로 조정하여 작성

*연간 계획이외에 월간과 주간, 주간과 일일계획을 통합하거나 기관과 담당 학급 특성에 따라 간단한 일지 등을 활용하여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음

*기관에서 배부하는 계획안은 유아가 활동할 내용을 미리 계획하여 안내하는 방시에서 유아가 실제 놀이한 내용과 배움에 대한 기록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변화할 수 있음

2)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계획안 작성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는 미리 계획하여 운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가 놀이하며 경험한 내용을 중심으로 계획안을 기술할 수 있음

*유아가 실제 경험한 놀이 내용과 그에 따른 교사의 놀이 지원 계획을 기술하는 형식으로 기존의 방식에 비해 사전 계획을 최소화하여 계획을 수립한다는 특징

*교사는 필요에 따라 안전과 관련된 사항, 유아 특성에 따라 개별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사항 등을 계획할 수 있음

. 하루 일과에서 바깥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사가 미리 계획하여 하루 일과를 운영하기보다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편성, 운영하는 것이 중요

 

1)융통성 있는 하루 일과 운영

*교사는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할 수 있음

*교사는 미리 계획한 활동을 모두 해야한다거나 정해진 순서대로 이로가를 운영해야 한다는 부담을 내려놓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흐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일과를 운영

2)2시간 이상의 충분한 놀이시간 운영

*놀이시간은 짧게 여러번 제공하기보다 긴 시간으로 편성하여 놀이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유아가 충분히 놀이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함

*교사는 바깥놀이를 포함하여 놀이시간을 2시간 이상 확보하되 날씨와 계절, 기관의 상황, 유아의 관심사와 놀이 특성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있게 편성 운영

. ,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유아가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자신과 상대와의 다른 점을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특성으로 받아들이고 편견없이 대할 수 있도록 지원

*교사는 성별, 신체적 특징, 및 장애 유무에 따라 유아를 비교하고 평가하거나 불이익을 주지 말아야 하며 유아에게 고정적인 성 역할과 특정 종교를 강요해서는 안됨

.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발달 지연 또는 장애 유아도 또래 유아와 함께 하는 경험이 필요

*교사는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가 차별없이 또래와 더불어 생활하고 함께 놀이하도록 지원

*교사는 장애 유아의 특성과 요구를 파악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개별 장애 유아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함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부모, 특수교사, 사회복지사, 의료진 등 가족과 관련 기관의 전문가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유아가 속해 있는 가정, 기관, 지역사회 등은 모두 교육과정의 주체

*부모는 유아의 놀 권리와 즐겁게 놀이하며 배우는 놀이의 가치를 이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부모 참여, 간담회, 워크숍, 상담 등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여 부모의 역할을 지원할 필요

*지역사회는 유아의 다양한 경험을 지원하는 풍부한 자원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 특성에 따라 지역사회 문화예술단체와 시설, 공공기관 및 지역 인사 등을 활용하여 유아의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지원

.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와 배움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의 주체이자 유아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전문가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지원하는 국가 및 지역 기관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교사 연수를 마련하고 교사가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교사 연수를 교사가 참여하는 다양한 유형의 교육, 배움 공동체, 소모임 등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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