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2019개정누리과정 해설서 정리4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6. 10.
반응형

간단하게 구성의 중점을 보고 자려고 합니다.

예전 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비슷한 내용이 많은 것 같아요

기존의 고시문을 외우신 분이라면

헤깔리는 단점도 있겠지만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대략적으로 기억이 나서 쉽게 외울 수 있는 장점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정리한 내용을 올려 드릴게요!

 

*구성의 중점

.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모든 유아란 연령, 발달, 장애, 종교나 가족구성, 지역 등의 사회 경제적 배경과 문화적 배경에 의해 배제되거나 차별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

*유아의 관심사, 능력, 발달적 요구 등의 차이를 존중

.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유아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즐겁게 놀이하며 배우는 과정을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형성할 수 있음

.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

유아의 경험은 대부분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고 이러한 놀이는 5개 영역 내용을 통합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므로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은 곧 5개 영역의 통합적 실천으로 이해해야 함.

.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주체가 되는 교육과정

*경험은 유아가 생활하며 직접 체험한다는 점에서 추상적 지식이 아닌 교육과정의 실제를 의미

*개정 누리과정은 5개 영역의 내용을 연령 구분없이 3-5세 유아가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제시함

*교사는 유아를 정해진 기준에 따라 예단하여 이해하지 않고 유아가 자신의 연령과 발달에 따라 자연스럽게 놀이하며 배우는 경험을 있는 그대로 이해할 필요 있음

.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등에서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형식은 통일하되 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이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

*5개 영역의 내용은 초등학교 교육내용을 상회하지 않도록 유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