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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론 - 루소, 페스탈로치

by 사랑스러운 아롱이 2020.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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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 (J.J. Rousseau)>

 

1.교육사상

•계몽주의 대표자
•자연주의 대표자
•자연주의교육

 

2.교육목적

• 저 서 「에 밀 」 본문

-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 모든 것은 선하였으나, 인간의 손에 들어갈 때 타락한다.”라는 말을 통해 어린이의 천성을 자연성으로 파악⇒자연주의 교육관

 

3.교육내용

•사람은 자연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에 의해서 교육된다.
- 자연에 의한 교육 : 인간의 내부에 천성으로 갖추어진 각 기관과 능력이 자연스럽게 내면적으로 발달함

- 사물에 의한 교육 : 사람이 외부세계의 사물과 접촉하여 감각기관을 통해 획득되는 것
- 인간에 의한 교육 : 자연․사물․인간에 의한 교육이 잘 조화되어 동일한 도달점, 동일한 목적에 일치할 때만 참된 인간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
•감각교육 강조
•노작교육 제공
•자연적이며 감각적인 교육 중시

4.교육방법 및 원리

•합자연의 원리
- 자연, 사물, 인간, 이 세 가지 교육의 조화는 인간의 자유의지에 따라서 달성 될 수는 없으며 자연에 의한 교육이 핵심이되고 다른 두 교육은 이 자연의 원리를 존중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실제적 감각교육
•실물관찰을 통한 교육

 

<페스탈로치 (J.H. Pestalozzi)>

 

1.교육목적

•인간이 본래 가진 3H(Head, Heart:가장 중시함, Hand)의 조화로운 발달
•인간 본성의 능력 3가지
- 지적 능력(Head), 도덕적 능력(Heart), 기능적 능력(Hand)

 

2.교육내용

• 삼육론(三育論)
- 교육=지육, 덕육, 체육의 조화적 발전을 기하는 인격도야의 과정
- 덕육 강조 : 덕육이 굳게 다져져야 나머지 지육과 체육이 비로소 조화적으로 존립할 수 있음
- 삼위일체론 : 세 가지 삼위일체 중의 첫째는 머리, 가슴, 몸의 삼위일체이고, 둘째는 수(數), 형 (形), 어(語)의 삼위일체이며, 셋째는 직관, 언어, 사고의 삼위일체이다.

3.교육방법 및 원리

•노작교육 강조
•합자연의 원리(P. Natrop가 분석․발전)
- 자발성의 원리, 방법의 원리, 조화적 발전의 원리[도덕적 기능(heart)을 중심으로 3H의 조화적 발전], 사회화의 원리, 직관의 원리
•자기활동의 원리
•방법의 원리
•직관의 원리
•조화와 균형의 원리
•생활공동체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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